뷰페이지

“코로나19 백신, 누가 언제 맞나”...28일 접종 계획 발표

“코로나19 백신, 누가 언제 맞나”...28일 접종 계획 발표

임효진 기자
입력 2021-01-23 20:13
업데이트 2021-01-23 20:13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이미지 확대
화이자·바이오엔테크의 코로나19 백신 이미지. AFP 연합뉴스
화이자·바이오엔테크의 코로나19 백신 이미지.
AFP 연합뉴스
이르면 다음달 초부터 국내에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코로나19) 백신이 도입될 것으로 예상하는 가운데, 다음주 백신 접종 계획이 공식 발표된다.

23일 고재영 중앙방역대책본부(방대본) 위기소통팀장은 정례 브리핑에서 “코로나19 (백신) 예방접종 시행과 관련한 브리핑을 28일 목요일에 진행한다”고 밝혔다.

정부는 질병관리청을 중심으로 범부처가 참여하는 ‘코로나19 예방접종 대응 추진단’을 통해 백신 우선 접종 대상자와 접종 방법 등을 구체적으로 정한 ‘예방접종 시행계획’을 마련해왔다.

그간 질병청이 발표한 내용을 종합하면 백신접종 계획에는 다음달 초부터 순차 도입되는 코로나19 백신 대상, 백신 접종 장소 등 우선접종 권장 대상에 대한 세부 내용이 포함될 것으로 보인다.

또한 접종 후 이상반응이 나타날 경우 어떻게 관리할지 등에 대한 내용도 담길 것으로 전망된다.

정부는 현재까지 백신 공동구매·배분을 위한 국제 프로젝트인 ‘코백스 퍼실리티’(COVAX facility) 및 아스트라제네카, 얀센, 화이자, 모더나 등 개별 제약사와 백신 구매 계약을 체결하고 총 5600만명 분을 확보했다. 또한 노바백스와는 2000만명분을 추가로 들여오기 위한 계약을 거의 완료한 상태이다.

이 가운데 코백스의 초도 물량 5만명분이 빠르면 2월 초 가장 먼저 국내에 들어올 것으로 보인다. 코백스로부터 받을 백신은 화이자 제품이 유력하게 검토되고 있다.

백신 접종에 차질이 없도록 하기 위해 정부는 위탁의료기관 1만 곳과 접종센터 250곳을 지정해 운영하기로 하는 등 준비 작업에 속도를 내고 있다.

임효진 기자 3a5a7a6a@seoul.co.kr

많이 본 뉴스

의료공백 해법, 지금 선택은?
심각한 의료공백이 이어지고 있습니다. 의대 증원을 강행하는 정부와 정책 백지화를 요구하는 의료계가 ‘강대강’으로 맞서고 있습니다. 현 시점에서 가장 먼저 필요한 것은 무엇일까요?
사회적 협의체를 만들어 대화를 시작한다
의대 정원 증원을 유예하고 대화한다
정부가 전공의 처벌 절차부터 중단한다
의료계가 사직을 유예하고 대화에 나선다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