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文부터”“안아키냐”“내가 맞겠다”… AZ 1호 접종 공방 점입가경

“文부터”“안아키냐”“내가 맞겠다”… AZ 1호 접종 공방 점입가경

이근아, 이현정 기자
입력 2021-02-22 21:58
업데이트 2021-02-23 02:10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코로나 백신 불신 키우는 정치권

“국민, 기미상궁이냐” “비과학적 정치공세”
靑 “국민적 불신 땐 1호 마다할 이유 없어”
정은경 “접종 동의율 높아 순서대로 진행”
전문가 “文 솔선수범, 상징적 의미 있어”

이미지 확대
다가오는 백신 첫 접종
다가오는 백신 첫 접종 코로나19 백신 첫 접종을 나흘 앞둔 22일 경기 수원시 아주대 실내체육관에 마련된 코로나19 백신접종센터에서 유관기관 관계자들이 접종을 위한 부스 등 설치 작업을 하고 있다.
뉴스1
문재인 대통령의 코로나19 백신 접종을 두고 정치권 공방이 가열되고 있다. 야권이 아스트라제네카 백신에 대한 국민 불안을 해소하기 위해 문 대통령이 몸소 ‘1호 접종’을 받아야 한다고 주장하자 여권은 비과학적 정치 공세라고 맞섰다.

국민의힘 주호영 원내대표는 22일 아스트라제네카 접종에 대해 “면역률도 문제지만 안전성에 의문이 제기되고 있다”면서 “정부가 사용을 허락했다면 대통령을 비롯해 책임 있는 당국자가 먼저 접종해 불안을 해소해 줄 것을 요청한다”며 문 대통령을 겨냥했다. 같은 당 하태경 의원은 “아스트라제네카 백신을 접종하는 국민은 조선시대 기미 상궁이라도 되는가”라며 “대통령이 못 맞을 백신이라면 국민에게도 맞히면 안 된다”고 주장했다.

야당의 공격은 아스트라제네카 백신의 부작용 및 고령층 접종 효과 논란에 대한 여론의 불신이 상당히 높다는 점에 따른 것이다. 한국사회여론연구소가 TBS 의뢰로 지난 19~20일 만 18세 이상 유권자 1020명을 조사한 결과 ‘순서가 오면 바로 백신을 접종하겠다’는 응답은 45.8%, ‘접종을 미루고 상황을 지켜보겠다’는 답은 45.7%로 팽팽했다.

하지만 여권은 이를 비과학적 정치 공세로 일축했다. 더불어민주당 신동근 최고위원은 “국민의힘이 백신을 대하는 태도를 보면 ‘안아키’(약 안 쓰고 아기 키우기)의 반과학적 사고와 크게 다르지 않다”고 주장했다. 양향자 최고위원도 “이미 대통령께서는 ‘필요하다면 백신 접종을 피하지 않겠다’고 말씀하신 바 있는데 굳이 끌어들이는 이유가 순수하게 느껴지지 않는다”고 말했다.

백신 신뢰도를 둘러싼 여야 공방이 가열되자 국민의당 안철수 대표는 이날 “불신과 불안감 해소를 위해서라면, 정부가 허락한다면, 정치인이자 의료인의 한 사람으로서 먼저 아스트라제네카를 맞을 용의가 있다”고 치고 나오기도 했다. 청와대 고위 관계자는 “지금 맞겠다는 사람이 90% 이상 나온다”면서도 “만일 국민적 불신이 있다면 마다할 이유가 없을 것”이라고 밝혔다.

보건 당국은 순서대로 접종을 진행하겠다고 밝혔다. 정은경 질병관리청장은 “사회 저명인사 또는 보건의료계 대표들이 먼저 접종해 국민 불안감을 완화시켜 줄 필요가 있다면 언제든지 할 수 있다고 생각한다”면서도 “현재는 그런 상황이 아니다”라고 선을 그었다.

전문가들은 정쟁화는 우려하면서도 지도층의 접종이 국민 불안감을 줄이는 조치가 될 수는 있다고 설명했다.

김우주 고려대구로병원 감염내과 교수는 “2년째 이어지는 팬데믹 국면에서 대통령이 솔선수범하는 것도 상징적 의미가 될 수 있다”고 말했다.

이근아 기자 leegeunah@seoul.co.kr
이현정 기자 hjlee@seoul.co.kr
2021-02-23 2면

많이 본 뉴스

의료공백 해법, 지금 선택은?
심각한 의료공백이 이어지고 있습니다. 의대 증원을 강행하는 정부와 정책 백지화를 요구하는 의료계가 ‘강대강’으로 맞서고 있습니다. 현 시점에서 가장 먼저 필요한 것은 무엇일까요?
사회적 협의체를 만들어 대화를 시작한다
의대 정원 증원을 유예하고 대화한다
정부가 전공의 처벌 절차부터 중단한다
의료계가 사직을 유예하고 대화에 나선다
모르겠다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