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미 유엔대사 “북한, 심각한 위협”...비핵화 압박

미 유엔대사 “북한, 심각한 위협”...비핵화 압박

김헌주 기자
김헌주, 신융아 기자
입력 2021-03-02 20:34
업데이트 2021-03-02 20:34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바이든 정부 첫 미 유엔대사
원칙에 입각한 외교 강조
“제재 먼저 풀긴 어려울 듯”
이미지 확대
북한이 지난 1월 노동당 제8차 대회 기념 열병식에서 처음 공개한 잠수함발사탄도미사일(SLBM) 북극성 5ㅅ형. 지난해 10월 당 창건 75주년 열병식에서 공개한 북극성 4ㅅ형보다 탄두 부분이 커졌다. 서울신문DB
북한이 지난 1월 노동당 제8차 대회 기념 열병식에서 처음 공개한 잠수함발사탄도미사일(SLBM) 북극성 5ㅅ형. 지난해 10월 당 창건 75주년 열병식에서 공개한 북극성 4ㅅ형보다 탄두 부분이 커졌다. 서울신문DB
조 바이든 미국 정부가 대북정책을 검토 중인 가운데, 미 유엔대사가 북한을 심각한 위협으로 규정하고 북한 비핵화를 계속 압박해 가겠다고 밝혔다.

린다 토머스-그린필드 주유엔 미국대사는 1일(현지시간) 유엔본부에서 열린 기자회견에서 “북한이 미국과 세계의 평화와 안보에 중대한 위협이 된다고 믿는다”면서 “그런 목표로 나아가는 북한을 저지하고 북한의 도발과 무력 행사를 방어하는 데 우리의 ‘사활적 이익’이 걸렸다”라고 말했다. 이어 “바이든 대통령은 동맹 및 파트너들과 함께 ‘원칙에 입국한 외교’에 관여해 나갈 것이라는 점을, 그리고 비핵화한 북한을 향해 계속해서 압박해나갈 것이라는 점을 명확히 해왔다”라고 덧붙였다. 이 발언은 북한이 핵 프로그램 개발을 지속하는 것과 관련해 미국과 유엔 안전보장이사회가 어떤 역할을 할 수 있는지를 묻는 질문에 대한 답변 과정에서 나왔다.

바이든 행정부는 북한과 관련해 ‘새로운 접근법’을 택하겠다고 천명하고 대북정책 전반을 검토하고 있다. 토머스-그린필드 대사는 “(북한 문제는) 중국이 북한과 국경을 맞대고 있는 등 안보리 회원국 다수와 밀접히 연관됐기에 안보리에서 다룰 수 있는 문제임이 확실하다”라고 했다.

앞서 토니 블링컨 국무장관은 지난달 22일 유엔 군축회의에서 “미국은 북한 비핵화에 집중하고 있고 평양의 불법적 대량살상무기(WMD) 및 탄도미사일 프로그램을 해결하고자 동맹국 등과 긴밀히 협력할 것”이라고 말한 바 있다. 블링컨 장관은 미국이 3년 만에 복귀한 유엔 인권이사회에서도 북한 인권결의안 지지를 촉구했다.

신범철 경제사회연구원 외교안보센터장은 “‘당근’과 ‘채찍’을 동시에 활용하며 경제, 군사, 인권 문제를 함께 푸는 ‘포괄적 접근’을 할 것으로 보인다”면서 “결국 우리 정부가 원하는 것처럼 제재를 먼저 풀어줄 가능성은 높지 않다”고 말했다.

김헌주 기자 dream@seoul.co.kr
신융아 기자 yashin@seoul.co.kr

많이 본 뉴스

22대 국회에 바라는 것은?
선거 뒤 국회가 가장 우선적으로 관심 가져야 할 사안은 무엇일까요.
경기 활성화
복지정책 강화
사회 갈등 완화
의료 공백 해결
정치 개혁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