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차기 총장 조남관·김오수·이성윤·이금로 물망

차기 총장 조남관·김오수·이성윤·이금로 물망

진선민 기자
입력 2021-03-04 22:18
업데이트 2021-03-05 01:53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검찰 “檢 식물화 시도에 총장이 용단”
검사들 줄사퇴 가능성은 크지 않을 듯
대권 출마설엔 “곡해 위험” 우려 시선

윤석열 검찰총장의 사퇴에 대해 검찰 내부에서는 “검찰을 식물 조직으로 만들려는 여당의 중대범죄수사청 입법 시도를 막기 위해 총장이 검사들을 대표해 용단을 내린 것”이라는 평가가 나온다. 다만 당분간 총장에 이은 검사들의 줄사퇴 가능성은 크지 않을 것이라는 분위기다. 윤 총장 퇴임 후 정치행 가능성을 두고는 우려 섞인 시선도 있다.

4일 법조계에 따르면 일선 검사들은 윤 총장의 사표 제출 소식을 접하고 착잡해하는 분위기다. 여당이 정권 수사에 거침 없는 윤 총장을 옥죄기 위한 카드로 ‘검수완박’(검찰 수사권 완전 박탈)을 꺼내들면서 윤 총장이 옷을 벗을 수밖에 없는 상황까지 이르렀다는 것이다.

지방의 한 차장검사는 “여당의 압박에도 임기 완수 의지가 강했던 총장이 결국 사퇴하게 된 건 불행한 일”이라면서 “총장이 남아 있는 한 검찰을 없애려는 시도는 계속될 것이기 때문에 본인이 떠나야 한다고 판단한 것 아닌가”라고 꼬집었다.

대검찰청 근무 경험이 있는 한 검사도 “정권과의 충돌로 검찰 수사권이 폐지 위기에 놓이게 된 상황에서 검찰 조직이나 후배들을 더 힘들게 할 수 없다는 판단이 작용한 것 같다”고 말했다.

다만 총장 사퇴 국면에서 다른 간부진이나 일선 검사의 줄사퇴가 이어지지는 않을 것이라는 관측이 우세하다. 일단은 윤 총장의 사퇴가 여당의 검수완박 추진에 어떤 영향을 미칠지, 법안 발의가 구체화될지 등을 지켜봐야 한다는 분위기가 강하다.

윤 총장의 대권 출마설 등을 두고는 우려의 목소리도 나온다. 수도권의 또 다른 부장검사는 “윤 총장이 정치권에 나선다면 그간 사법정의를 위해서 해 왔던 일들이 곡해될 위험이 있고, 검찰도 더 어려워지는 것 아니냐는 우려들이 많다”고 전했다.

이날 윤 총장의 사의를 수용한 문재인 대통령은 후임 인선을 서두를 것으로 보인다. 차기 총장으로는 친정부 성향의 이성윤 서울중앙지검장이 유력하게 거론되고 있지만 정치적 후폭풍을 고려해 가능성이 크지 않다는 지적이 나온다. 문재인 정부 첫 법무부 차관을 지낸 이금로 전 수원고검장과 문 대통령의 두터운 신임을 받는 것으로 평가받는 김오수 전 법무부 차관도 후보군으로 꼽힌다. 조남관 대검찰청 차장검사도 후보로 거론된다.

진선민 기자 jsm@seoul.co.kr
2021-03-05 4면

많이 본 뉴스

  • 4.10 총선
저출생 왜 점점 심해질까?
저출생 문제가 시간이 갈수록 심화하고 있습니다. ‘인구 소멸’이라는 우려까지 나옵니다. 저출생이 심화하는 이유가 무엇이라고 생각하시나요.
자녀 양육 경제적 부담과 지원 부족
취업·고용 불안정 등 소득 불안
집값 등 과도한 주거 비용
출산·육아 등 여성의 경력단절
기타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