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AI신약개발사 스탠다임 500억 프리IPO 투자 유치

AI신약개발사 스탠다임 500억 프리IPO 투자 유치

명희진 기자
명희진 기자
입력 2021-03-05 10:07
업데이트 2021-03-05 10:07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연내 코스닥 상장 청신호

인공지능(AI)기반 신약개발사 ‘스탠다임’이 지난 4일 410억 원 규모의 상장 전 투자유치(Pre-IPO)를 마무리했다고 5일 밝혔다.
이번 투자에는 SKS PE, 대신PE, 인터베스트, KDB산업은행, 에셋원자산운용이 신규로 투자했고, 기존 투자자인 카카오벤처스를 비롯해 LB인베스트먼트, 에이티넘인베스트먼트, DSC인베스트먼트, 원익투자파트너스가 후행 투자했다. 현재 스탠다임의 2대 주주인 SK㈜는 구주 매입을 통해 투자라운드에 동참했다. 이번 투자 라운드는 구주 약 100억원을 포함해 500억원 규모로 진행됐다.

이번 투자 유치로 스탠다임의 코스닥 상장 추진에 탄력이 붙을 전망이다. 스탠다임은 지난해 3월 NH투자증권을 상장 주관사로 선정하고 연내 상장을 추진하고 있다. 스탠다임의 현재 기업가치는 2000억원 수준으로 평가받는다.

김진한 스탠다임 대표는 “이번 투자금은 스탠다임의 플랫폼 기술력을 매출로 이루어 내기 위해 사용될 것”이라면서 “연내 AI로 개발한 약물에 대한 임상진입과 더 많은 기업과의 협업을 통해서 기업가치 증가에 최선을 다하겠다”고 밝혔다.

2015년 설립된 스탠다임은 국내 1세대 AI기반 신약개발사로 AI데이터를 분석해 가장 적합한 신약 후보물질을 설계하는 플랫폼 기술을 보유하고 있다. SK케미칼, 한미약품, HK이노엔(구 CJ헬스케어), 삼진제약, 미국의 PRI 등과 공동연구를 진행 중이며 지난해 12월 SK케미칼과 공동연구한 류머티스 관절염 치료 물질에 대한 특허를 출원하기도 했다.

명희진 기자 mhj46@seoul.co.kr

많이 본 뉴스

의료공백 해법, 지금 선택은?
심각한 의료공백이 이어지고 있습니다. 의대 증원을 강행하는 정부와 정책 백지화를 요구하는 의료계가 ‘강대강’으로 맞서고 있습니다. 현 시점에서 가장 먼저 필요한 것은 무엇일까요?
사회적 협의체를 만들어 대화를 시작한다
의대 정원 증원을 유예하고 대화한다
정부가 전공의 처벌 절차부터 중단한다
의료계가 사직을 유예하고 대화에 나선다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