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계보 찬스” “분열주의”… 계파 잡음 커진 민주 당대표 선거

“계보 찬스” “분열주의”… 계파 잡음 커진 민주 당대표 선거

신형철 기자
입력 2021-04-18 22:30
업데이트 2021-04-19 02:14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우원식 “있지도 않은 계파로 상대 저격”
계파 비판 송영길 “비전 경쟁하자” 수습
전대 과정서 계파 문제 계속 불거질 듯

이미지 확대
당권 도전하는 3인방
당권 도전하는 3인방 18일서울 여의도 더불어민주당 중앙당사에서 열린 당대표 선출을 위한 예비경선대회에서 후보로 확정된 홍영표(왼쪽부터), 송영길, 우원식 의원이 손을 잡고 기념촬영을 하고 있다.
오장환 기자 5zzang@seoul.co.kr
더불어민주당 당대표 선거 초반이 ‘계파 논쟁’으로 얼룩지고 있다. 송영길 의원이 우원식·홍영표 의원에 대해 ‘계보 찬스’라는 비판을 내놓자 당사자들이 ‘분열주의’라고 발끈한 것이다. 논란이 커지자 송 의원은 18일 “비전 경쟁을 하자”며 수습에 나섰다.

송 의원은 이날 국회 소통관에서 기자회견을 열고 “저 스스로가 계보를 넘어 민주당이 하나 되자는 취지였다”며 “같이 긍정적인 비전 경쟁을 하고 미래를 향해 지혜를 모으자”고 말했다. 앞서 송 의원은 지난 16일 라디오에서 “홍 의원은 부엉이 모임의 지지를 받는 것으로 알려져 있고, 우 의원은 민평련이라는 단체의 지지를 받는 것으로 알려져 있지 않느냐”며 “당내당처럼 특정 후보를 몰아서 지지해 주자는 건 당내 발전에 도움이 안 될 것”이라고 말했다. 친문(친문재인) 부엉이 모임을 주도하는 홍 의원과 김근태계 의원들이 모인 민주평화국민연대(민평련) 소속 우 의원을 직격한 것이다.

이에 우 의원은 “시작부터 있지도 않은 계파로 상대방을 덧씌우는 분열주의가 송 후보의 선거 기조냐”고 비판했다. 홍 의원도 이날 정견발표에서 “개혁 대 민생, 친문 대 비문(비문재인)이란 가짜 프레임에서 벗어나야 한다”며 “유능한 혁신은 민주당이 지켜 온 가치와 정체성을 다시 세우는 데서 시작한다”고 말했다.

논란이 커지자 송 의원이 진화에 나섰지만 당내 계파 문제는 전당대회 과정에서 계속 불거질 가능성이 여전하다. 이번에 선출되는 대표가 대선 관리를 맡는 만큼 계파 간 이해 문제가 얽혀 있기 때문이다. 송 의원은 다른 두 의원과 달리 특정 계보의 의원 모임에는 소속돼 있지 않다. 다만 인천 지역구 의원 등이 ‘송영길계’로 분류된다. 한편 이상민 민주당 선거관리위원장은 이날 여의도 중앙당사에서 열린 전당대회 예비경선 결과 발표에서 송·우·홍 의원 간 삼파전을 확정했다. 막판에 청년 정치를 앞세워 도전장을 던진 1991년생 경기 용인시의원인 정한도 후보는 본선행에 오르지 못했다.

신형철 기자 hsdori@seoul.co.kr

2021-04-19 4면

많이 본 뉴스

국민연금 개혁 당신의 선택은?
국민연금 개혁 논의가 이어지고 있습니다. 국회 연금개혁특별위원회 산하 공론화위원회는 현재의 보험료율(9%), 소득대체율(40%)을 개선하는 2가지 안을 냈는데요. 당신의 생각은?
보험료율 13%, 소득대체율 50%로 각각 인상(소득보장안)
보험료율 12%로 인상, 소득대체율 40%로 유지(재정안정안)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