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그들만의 꿈의 무대?’ ESL 출범 선언 파장

‘그들만의 꿈의 무대?’ ESL 출범 선언 파장

홍지민 기자
홍지민 기자
입력 2021-04-19 10:45
업데이트 2021-04-19 10:45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빅리그 빅클럽 12개팀 창립 멤버 참여해
UEFA 등 “이기심 기반 프로젝트 막아야”
손흥민의 토트넘도 창립 클럽 이름 올려

이미지 확대
ESL 홈페이지 캡쳐
ESL 홈페이지 캡쳐

빅리그 빅클럽 중심 ‘유러피언 슈퍼리그’(European Super League)의 공식 출범 선언에 유럽 축구계에 파장이 일고 있다.

ESL은 19일(한국시간) 공식 보도자료를 내고 “유럽 최고의 축구 클럽 12개가 오늘 모여 새로운 주중 대회 슈퍼리그(The SuperLeague)를 설립하기로 합의했다”고 발표했다.

ESL에 따르면 리버풀, 맨체스터 시티, 맨체스터 유나이티드, 아스널, 첼시, 토트넘 홋스퍼(이상 잉글랜드 프리미어리그), AC 밀란, 레알 마드리드, 바르셀로나, 아틀레티코 마드리드(이상 스페인 라리가), AC밀란, 유벤튜스, 인터밀란(이상 이탈리아 세리에A)가 창립 클럽으로 합류했다. 또 시즌 개막을 앞두고 3팀이 창립 클럽에 추가 합류한다고 예고했다. 독일 분데스리가 바이에른 뮌헨과 도르트문트, 프랑스 리그앙 파리 생제르맹이 유력하다. 이 15개 창립 클럽에 각국 리그 결과에 따라 5개 클럽이 보태져 모두 20개 팀으로 운영된다는 게 ESL의 설명이다. 첫 시즌 시기는 “가능한 빨리”라고 언급해 못박지 않았다. 빅리그 상위권 팀들 중심의 ESL이 출범하게 되면 기존 UEFA 챔피언스리그와 유로파리그는 2류 대회로 전락할 가능성이 크다.

ESL은 코로나19의 유행이 기존 유럽 축구 모델에 불안정성을 가속화 했다며 축구 대회 수준을 끌어올리는 등 축구의 지속가능성을 위한 상업적 접근이 필요하다고 출범 배경을 설명했다.

ESL은 유럽축구연맹(UEFA) 및 국제축구연맹(FIFA) 등과 협력해 새 리그와 축구계 전체에 최상의 결과를 제공할 것”이라고 했지만 당장 UEFA를 비롯한 EPL 등 각국 리그는 격앙된 비난 성명을 쏟아냈다. ESP이 기존 시스템을 흔들어 빅리그 빅클럽의 배만 불리고 중소리그와 중소클럽은 고사할 것이라는 우려 때문이다. UEFA 등은 공동 성명을 내고 “그 어느 때보다 연대를 필요로 하는 시기”라며 “일부 클럽의 이기심에 기반한 프로젝트가 실제 발생하지 않도록 모든 조치를 고려할 것”이라고 성토했다. 그러면서 “앞서 FIFA와 6개 대륙 연맹에서 발표한 것처럼 ESL관련 클럽은 자국리그와 유럽, 세계 대회 출전이 금지되며 소속 선수들 또한 국가대표를 하지 못할 수도 있다”고 경고했다. 또 “가입을 거부 한 다른 국가의 클럽, 특히 프랑스와 독일 클럽에 감사하다”며 연대를 호소했다.

홍지민 기자 icarus@seoul.co.kr

많이 본 뉴스

국민연금 개혁 당신의 선택은?
국민연금 개혁 논의가 이어지고 있습니다. 국회 연금개혁특별위원회 산하 공론화위원회는 현재의 보험료율(9%), 소득대체율(40%)을 개선하는 2가지 안을 냈는데요. 당신의 생각은?
보험료율 13%, 소득대체율 50%로 각각 인상(소득보장안)
보험료율 12%로 인상, 소득대체율 40%로 유지(재정안정안)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