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호주-뉴질랜드 오늘부터 격리 없이 상대국 여행하는 ‘트래블 버블’

호주-뉴질랜드 오늘부터 격리 없이 상대국 여행하는 ‘트래블 버블’

임병선 기자
입력 2021-04-19 10:55
업데이트 2021-04-19 20:39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트래블 더블 시행 첫날인 19일 호주 시드니 국제공항을 떠난 가족이 뉴질랜드 웰링턴에 도착해 그리던 가족과 감격적인 해후를 하고 있다.  웰링턴 AFP 연합뉴스
 트래블 더블 시행 첫날인 19일 호주 시드니 국제공항을 떠난 가족이 뉴질랜드 웰링턴에 도착해 그리던 가족과 감격적인 해후를 하고 있다.
 웰링턴 AFP 연합뉴스
호주와 뉴질랜드 국민들이 19일(이하 현지시간)부터 자유롭게 상대 나라를 여행할 수 있게 했다. 코로나19 팬데믹(세계적 대유행)이 덮친 지 일년 만에 처음이다.

이른바 ‘트래블 버블’을 상당히 오랫동안 준비해 ‘트랜스 타즈만 버블’이란 이름으로 이날 시행하기 시작한 것으로 이제 방문객들은 감기 증상만 없으면 격리되는 일 없이 자유롭게 상대 나라를 방문해 여행할 수 있다. 이날 호주 공항들에는 들뜬 표정의 여행객들이 가족이나 친구들과 만나기 위해 뉴질랜드로 비행하기 위해 몰려 들었다고 영국 BBC는 전했다. 돈 트랏이란 승객은 시드니 공항에 새벽 일찍 나왔다며 “내가 오늘 떠날 수 있게 돼 얼마나 감격스러운지 실감이 나지 않는다”면서 “뉴질랜드 사촌의 건강이 좋지 않아 보러가는데 사촌과 어려운 시간을 함께 보낼 수 있어 기쁘다. 다시 비행기 안에 앉아 있으면 많이 신기할 것 같다”고 말했다.

BBC 특파원은 일부 승객이 시드니 공항 바깥에 새벽 2시쯤 도착해 캠핑을 하며 공항 문이 열리기만을 기다렸다고 털어놓았다고 전했다. 제트스타 첫 편은 만석이었다고 덧붙였다.

콴타스 항공을 비롯해 제트스타, 에어 뉴질랜드 등이 두 나라를 오가는 모든 노선을 운항할 계획이다. 두 나라 모두 바닷길과 하늘길만 막으면 국경 폐쇄가 상대적으로 용이해 감염자도 사망자(호주 910명, 뉴질랜드 26명)도 다른 대륙 국가에 견줘 월등히 적어 이같은 조치에 나설 수 있었다. 두 나라는 지난해 3월 국경을 폐쇄한 뒤 상대 국민이 귀국하는 경우에만 격리를 의무화해 비행기나 여객선에 몸을 실을 수 있게 했다. 또 지난해 10월부터는 뉴질랜드 여행객들이 대다수 호주 주에 격리 없이 여행할 수 있었지만, 반대로 호주인들은 뉴질랜드 입국이 허용되지 않았는데 간헐적으로 코로나 신규환자가 나오곤 했기 때문이었다.

스콧 모리슨 호주 총리와 저신다 아던 뉴질랜드 총리는 합동 성명을 발표해 기쁨을 나누면서도 상시 모니터링을 통해 언제든 감염병 확산의 우려가 있으면 중단할 것이라고 밝혔다. 두 나라 모두 관광산업 비중이 상당해 이날 트래블 버블로 경제적 반등을 기대하고 있다. 호주는 국제 관광 수입 비중이 국가경제의 40%에 이르고, 27억 뉴질랜드달러(약 2조 1578억원)를 관광으로 벌어들인다. 뉴질랜드는 2019년 통계로 호주인 130만명을 받아들여 26억 호주달러(약 2조 2498억원)를 벌어들였다.

두 나라 모두 일찍이 싱가포르, 대만을 비롯해 여러 태평양 섬나라들처럼 감염병 위험이 크지 않은 ‘콜드 스폿’ 국가들과 개별적으로 트래블 버블을 실시해 왔다. 물론 호주 정부는 최근 한국처럼 백신 수급을 제대로 하지 못해 집단면역 목표가 늦춰지고 국경 통제를 완화하는 데도 뒤처져 결과적으로 국가경제에 주름살을 강요한다는 이유로 비판에 직면해 있다.

임병선 평화연구소 사무국장 bsnim@seoul.co.kr

많이 본 뉴스

의료공백 해법, 지금 선택은?
심각한 의료공백이 이어지고 있습니다. 의대 증원을 강행하는 정부와 정책 백지화를 요구하는 의료계가 ‘강대강’으로 맞서고 있습니다. 현 시점에서 가장 먼저 필요한 것은 무엇일까요?
사회적 협의체를 만들어 대화를 시작한다
의대 정원 증원을 유예하고 대화한다
정부가 전공의 처벌 절차부터 중단한다
의료계가 사직을 유예하고 대화에 나선다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