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운전석에 사람 없었다” 나무 들이받은 테슬라…2명 사망

“운전석에 사람 없었다” 나무 들이받은 테슬라…2명 사망

최선을 기자
입력 2021-04-19 11:23
업데이트 2021-04-19 11:28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테슬라 자율주행 차량. 테슬라 홈페이지 캡처
테슬라 자율주행 차량. 테슬라 홈페이지 캡처
자율주행 중 사고 난 듯…테슬라 또 논란
“탑승자 1명 조수석, 1명은 뒷좌석서 발견”
머스크 “오토파일럿 사고율 낮다” 자랑


운전자 없이 운행 중이던 테슬라 자동차가 나무와 충돌해 남성 2명이 숨지는 사고가 발생했다.

18일(현지시간) 미국 CNBC 방송 등에 따르면 17일 오후 11시 25분쯤 미국 텍사스주 해리스 카운티에서 주행 중이던 테슬라 차량이 빠른 속도로 회전하다가 나무를 들이받고 불이 났다.

지역 경찰은 “예비 조사가 완료된 것은 아니지만 운전석에는 아무도 없었던 것으로 99% 확신한다”고 밝혔다.

경찰은 “불이 꺼진 뒤 탑승자 1명은 차량 앞 조수석에서, 다른 1명은 뒷좌석에서 숨진 채 발견됐다”고 전했다.

이번 사고는 테슬라가 ‘완전 자율주행’ 소프트웨어의 대량 출시를 앞둔 가운데 발생한 것이다. 미국 도로교통안전국(NHTSA)은 지난달 테슬라의 충돌사고에 대해 27건의 조사를 개시했다고 밝혔다.

일론 머스크 테슬라 최고경영자(CEO)는 지난 1월 “완전 자율주행 소프트웨어로 막대한 수익을 기대하고 있다”며 “올해는 사람을 뛰어넘는 신뢰성으로 자가 주행이 가능할 것으로 확신한다”고 말했다.

CNBC는 테슬라 팬들 사이에서 아무도 운전석에 앉지 않거나 운전석에 앉은 사람이 졸고 있는 동영상이 공유되곤 한다고 보도했다.

앞서 테슬라가 ‘오토파일럿’이나 ‘완전 자율주행’ 같은 용어를 사용해 운전자들을 오도한다는 비판이 제기돼왔다. 지난해 독일 뮌헨 법원은 ‘오토파일럿’ 명칭 사용은 허위 광고라는 취지의 판결을 내리기도 했다.

그러나 머스크는 이번 사고가 보도되기 불과 몇 시간 전에 자신의 트위터를 통해 “오토파일럿 기능을 작동한 테슬라 차량의 사고율이 평균적인 차량보다 10분의 1 낮은 수준”이라고 자랑했다.
일론 머스크 테슬라 최고경영자(CEO). EPA 연합뉴스
일론 머스크 테슬라 최고경영자(CEO). EPA 연합뉴스
최선을 기자 csunell@seoul.co.kr

많이 본 뉴스

의료공백 해법, 지금 선택은?
심각한 의료공백이 이어지고 있습니다. 의대 증원을 강행하는 정부와 정책 백지화를 요구하는 의료계가 ‘강대강’으로 맞서고 있습니다. 현 시점에서 가장 먼저 필요한 것은 무엇일까요?
사회적 협의체를 만들어 대화를 시작한다
의대 정원 증원을 유예하고 대화한다
정부가 전공의 처벌 절차부터 중단한다
의료계가 사직을 유예하고 대화에 나선다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