우리나라 운송용 항공기의 평균 나이는 10.36년이며 저비용 항공사 항공기의 평균나이는 12.36년으로 나타났다. 국토교통부는 지난해 말 기준 국내 항공기 등록 현황을 25일 발표했다.
등록된 항공기는 모두 724대이며 이 중 327대는 국내·국제항공 운송용이다. 30대는 소형항공 운송, 165대는 항공기 사용 사업용, 202대는 학교와 국가기관 등이 보유한 비사업용이다.
평균 나이는 10년이 넘었으며 대한항공 항공기의 평균 나이가 9.43년으로 가장 낮다. 에어부산은 14.49년, 에어인천(화물 전용)은 24.16년으로 가장 높았다.
노후 항공기(나이 20년 이상) 운영은 여객기의 경우 대한항공이 4대, 아시아나항공 3대, 에어부산 1대 순이다. 화물기는 아시아나항공이 7대, 에어인천 2대 등이다. 국토부는 평균 나이를 낮추기 위해 지난해 국적 항공사 자발적 이행협약을 체결해 노후 항공기의 조기 송출 및 신규 항공기 도입을 유도하고 있다.
세종 류찬희 선임기자 chani@seoul.co.kr
등록된 항공기는 모두 724대이며 이 중 327대는 국내·국제항공 운송용이다. 30대는 소형항공 운송, 165대는 항공기 사용 사업용, 202대는 학교와 국가기관 등이 보유한 비사업용이다.
평균 나이는 10년이 넘었으며 대한항공 항공기의 평균 나이가 9.43년으로 가장 낮다. 에어부산은 14.49년, 에어인천(화물 전용)은 24.16년으로 가장 높았다.
노후 항공기(나이 20년 이상) 운영은 여객기의 경우 대한항공이 4대, 아시아나항공 3대, 에어부산 1대 순이다. 화물기는 아시아나항공이 7대, 에어인천 2대 등이다. 국토부는 평균 나이를 낮추기 위해 지난해 국적 항공사 자발적 이행협약을 체결해 노후 항공기의 조기 송출 및 신규 항공기 도입을 유도하고 있다.
세종 류찬희 선임기자 chani@seoul.co.kr
2016-01-27 20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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