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김정은, 러 태평양함대 사령부 갈 듯… 마린스키 발레단 극장 방문도 추진

김정은, 러 태평양함대 사령부 갈 듯… 마린스키 발레단 극장 방문도 추진

박기석 기자
박기석 기자
입력 2019-04-22 17:32
업데이트 2019-04-22 20:00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미리 보는 金위원장 방러 동선

교도통신 “金, 24일 푸틴과 만찬 계획
25일 단독·확대회담, 26일 현지 시찰”
극동지역 최대 수족관도 방문지 거론
이미지 확대
김정은 특별열차 들어설 블라디보스토크역
김정은 특별열차 들어설 블라디보스토크역 김정은 북한 국무위원장이 이번 주로 예상되는 북러 정상회담을 위해 열차로 이동하면 함경북도 나진을 거쳐 바로 러시아로 들어가는 루트를 이용할 것으로 전망된다. 사진은 22일(현지시간) 평소와 다름없이 평온한 러시아 블라디보스토크역 전경.
블라디보스토크 뉴스1
김정은 북한 국무위원장이 24~26일 북러 정상회담을 위해 러시아 블라디보스토크를 방문하면서 러시아 태평양함대 사령부와 마린스키 발레단 극장 등을 둘러보는 방안을 추진 중인 것으로 알려졌다.

교도통신은 22일 러시아 정부 당국자의 말을 인용해 이렇게 전하고 “의전 담당인 김창선 국무위원회 부장 등 북한 고위관료가 시찰 예정지를 방문했다”고 보도했다. 이 당국자는 김 위원장의 방문지로 세계적 수준의 발레 공연이 펼쳐지는 마린스키 극장 극동지부, 극동지역 최대 규모의 수족관, 러시아 해군 태평양함대 등이 거론되고 있다고 설명했다.

통신은 또 북러 관계자의 말을 인용해 “김 위원장이 24일 특별열차로 하산을 통해 러시아에 들어가 블라디보스토크 루스키섬에서 블라디미르 푸틴 러시아 대통령과 만찬을 한 뒤 25일 푸틴 대통령과 단독 및 확대 정상회담을 잇달아 가질 계획”이라고 전했다. 이어 26일 북한으로 돌아가기에 앞서 현지 북한 유학생 및 연구자 등과 만나는 행사도 계획 중이라고 덧붙였다.

정상회담 장소는 루스키섬에 위치한 극동연방대학이 유력한 것으로 알려졌다. NHK는 김 부장과 임천일 북한 외무성 러시아담당 부상, 김철규 호위사령부 부사령관이 지난 21일 극동연방대학을 방문, 미니밴을 타고 이동하며 대학 내 국제회의실과 과거 정상회담이 열렸던 시설을 점검했다고 보도했다.

극동연방대학은 푸틴 대통령이 매년 주변국 주요 정상을 초청해 동방경제포럼을 개최하는 장소다. 대학은 동보스포루스 해협을 사이에 두고 블라디보스토크 시내와 떨어져 있는 루스키섬에 있으며 루스키섬을 가려면 루스키대교를 반드시 거쳐야 하기에 교통 통제 등 경호에 용이하다. 문재인 대통령도 2017년 9월 이곳에서 열린 동방경제포럼에 참석, 푸틴 대통령과 정상회담을 한 바 있다.

김 위원장이 24일 특별열차로 러시아에 들어가려면 23일 오후쯤 평양을 출발해야 한다. 평양에서 블라디보스토크까지는 열차로 10~15시간가량 소요되는 것으로 알려졌다.

도쿄 김태균 특파원 windsea@seoul.co.kr

서울 박기석 기자 kisukpark@seoul.co.kr
2019-04-23 3면

많이 본 뉴스

의료공백 해법, 지금 선택은?
심각한 의료공백이 이어지고 있습니다. 의대 증원을 강행하는 정부와 정책 백지화를 요구하는 의료계가 ‘강대강’으로 맞서고 있습니다. 현 시점에서 가장 먼저 필요한 것은 무엇일까요?
사회적 협의체를 만들어 대화를 시작한다
의대 정원 증원을 유예하고 대화한다
정부가 전공의 처벌 절차부터 중단한다
의료계가 사직을 유예하고 대화에 나선다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