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文 “핵심소재 의존 줄여 제조업 저력 보여줘야”

文 “핵심소재 의존 줄여 제조업 저력 보여줘야”

이재연 기자
이재연 기자
입력 2019-08-21 02:26
업데이트 2019-08-21 02:48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전주 효성 탄소섬유 투자 협약식

이미지 확대
문재인 대통령이 20일 전북 전주 효성첨단소재㈜ 탄소섬유 공장에서 열린 탄소섬유 신규 투자 협약식에 참석한 뒤 조현준(왼쪽 두 번째) 효성 회장과 함께 탄소섬유로 제작된 제품을 살펴보고 있다. 전주 도준석 기자 pado@seoul.co.kr
문재인 대통령이 20일 전북 전주 효성첨단소재㈜ 탄소섬유 공장에서 열린 탄소섬유 신규 투자 협약식에 참석한 뒤 조현준(왼쪽 두 번째) 효성 회장과 함께 탄소섬유로 제작된 제품을 살펴보고 있다.
전주 도준석 기자 pado@seoul.co.kr
문재인 대통령은 20일 “아무도 흔들 수 없는 나라, 책임 있는 경제 강국이 되기 위해서는 핵심소재의 특정 국가 의존도를 줄여야 한다”며 “이제 시작이다. 제조업 강국 한국의 저력을 다시 보여줄 수 있다”고 했다.

문 대통령은 전북 전주에 있는 효성첨단소재㈜ 탄소섬유 공장에서 열린 ‘탄소섬유 신규 투자 협약식’에 참석해 “자동차·항공 등 수요기업과 공급기업 간 협력모델을 구축해 국내 탄소섬유 산업의 생태계를 개선하겠다”며 이같이 강조했다. 탄소섬유 등 100대 핵심 전략품목에 7조~8조원 이상 예산 투자, 핵심 연구개발(R&D)에 대한 예비타당성조사 면제도 약속했다.

이날 대통령의 방문은 미래 산업 핵심소재인 탄소섬유를 국가 전략산업으로 집중 육성하겠다는 의지를 밝히는 ‘극일(克日) 행보’라고 청와대 관계자는 전했다.

효성은 오는 2028년까지 총 1조원을 투자, 탄소섬유 생산을 현재 2000톤에서 2만 4000톤까지 확대해 글로벌 3위 기업으로 도약하겠다는 계획을 이날 발표했다. 전라북도·전주시는 보조금·인허가 지원 등을 약정했다. 탄소섬유는 일본이 세계 시장의 70%가량을 점유하고 있다.

문 대통령은 “핵심 첨단소재 분야에서 민간이 과감한 선제 투자를 한 것은 의미가 남다르다”며 “위기를 새로운 도약의 기회로 삼는 비상한 각오와 자신감이 느껴진다”고 했다. 이어 “핵심소재의 국산화뿐 아니라 지역경제 활성화, 일자리 창출에도 기여하는 일석삼조의 투자 효과가 기대된다”고 덧붙였다.

또 “우리는 수소차·방산 등 세계 최고 수준 수요기업을 보유한 강점이 있다”면서 “수요기업·공급기업·정부가 힘을 합하고 클러스터에서 산학연 시너지 효과가 발휘되면 머지않아 세계 시장에서 앞서갈 수 있을 것”이라고 했다. 그러면서 “해외 기술 도입이 필요한 분야는 인수합병(M&A)을 통해 핵심기술을 확보하는 노력도 병행할 것”이라며 “방산, 로봇, 우주산업과 같은 고부가가치 산업에 사용될 초고강도, 초고탄성 탄소섬유 개발도 적극 지원하겠다”고 했다.

이재연 기자 oscal@seoul.co.kr
2019-08-21 1면

많이 본 뉴스

  • 4.10 총선
저출생 왜 점점 심해질까?
저출생 문제가 시간이 갈수록 심화하고 있습니다. ‘인구 소멸’이라는 우려까지 나옵니다. 저출생이 심화하는 이유가 무엇이라고 생각하시나요.
자녀 양육 경제적 부담과 지원 부족
취업·고용 불안정 등 소득 불안
집값 등 과도한 주거 비용
출산·육아 등 여성의 경력단절
기타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