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가상화폐 콰드리가 창업자 코튼 부검하자” 1600억 물린 피해자들 요구

“가상화폐 콰드리가 창업자 코튼 부검하자” 1600억 물린 피해자들 요구

임병선 기자
입력 2019-12-14 11:22
업데이트 2019-12-14 11:22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페이스북 캡처
페이스북 캡처
가상화폐 거래소 콰드리가(Quadriga) CX의 파산 피해자들이 지난해 인도에서 급사한 제럴드 코튼 창업자의 죽음에 석연찮은 구석이 많다며 무덤을 파헤쳐보자고 요구했다.

캐나다 국적의 코튼은 원래 희귀 질환인 크론병을 앓고 있었는데 인도에 머무르던 중 갑작스럽게 합병증이 도져 세상을 떠났다. 그는 디지털 화폐의 패스워드를 알고 있는 유일한 인물이었다. 그가 서른 살 짧은 생을 마치면서 1억 8000만 캐나다달러(약 1603억원)의 돈이 잠겼다. 손해를 본 사람만 11만 5000명에 이른다.

그가 세상을 떠난 뒤 1년 가까이 온라인에서는 그가 죽은 척 위장했으며 몰래 돈을 빼내 잠적했다는 소문이 끊이지 않았다. 물론 이를 증명할 어떤 증거도 제시되지 않았다.

피해자들의 법률 대리인들은 캐나다 당국에 그의 시신을 부검해보자고 요구했다고 영국 BBC가 14일 전했다. 변호사들은 전날 피해자들이 만든 온라인 플랫폼에 올린 글을 통해 캐나다 왕립기마경찰대에 서한을 보내 진짜 그가 묻힌 것이 맞는지, 사인이 무엇인지 정확히 가려내자면서 무덤 발굴과 시신 부검을 요청했다고 밝혔다.

변호인들은 최근 법원 심리를 통해 코튼이 진짜로 세상을 떠났는지를 둘러싼 의문들을 더욱 명확히 규명해야 할 필요성이 제기됐다고 밝혔다. 연초에 회계법인 에른스트 앤드 영 보고서에 따르면 코튼이 가명으로 일부 계좌를 운용해 돈을 움직인 정황과 거래를 관리하는 방법을 둘러싸고도 상당한 문제점이 발견됐으며, 상당한 자금이 코튼에게 직접, 아니면 관계된 다른 이들에게 흘러간 흔적이 확인됐다. 이 법인은 대략 이렇게 사라진 3300만 캐나다달러(약 294억원) 정도를 되찾았다고 했다.

지난 8월에는 “미연방수사국(FBI)를 비롯해 적어도 네 군데 사법기관과 규제당국이 콰드리가의 운용 실태를 살펴보고 있는 것”으로 피해자들은 파악했다.

고인의 미망인 제니퍼 로버슨은 변호인을 통해 남편의 죽음이 “의심 받아선 안된다. 이런 소식을 알게 돼 가슴이 찢어진다”면서 죽음을 이런 식으로 확인한다고 “돈을 되찾는 일에 도움이 될 것”이라고 확신할 수도 없는 노릇이라고 덧붙였다.

임병선 기자 bsnim@seoul.co.kr

많이 본 뉴스

의료공백 해법, 지금 선택은?
심각한 의료공백이 이어지고 있습니다. 의대 증원을 강행하는 정부와 정책 백지화를 요구하는 의료계가 ‘강대강’으로 맞서고 있습니다. 현 시점에서 가장 먼저 필요한 것은 무엇일까요?
사회적 협의체를 만들어 대화를 시작한다
의대 정원 증원을 유예하고 대화한다
정부가 전공의 처벌 절차부터 중단한다
의료계가 사직을 유예하고 대화에 나선다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