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속보] 트럼프 “홍콩의 특별지위 철폐 절차 시작”

[속보] 트럼프 “홍콩의 특별지위 철폐 절차 시작”

윤창수 기자
윤창수 기자
입력 2020-05-30 08:41
업데이트 2020-05-30 08:41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중국의 홍콩보안법 처리에 대한 보복 나서

도널드 트럼프 미국 대통령이 28일(현지시간) 백악관 집무실에서 SNS가 견제받지 않는 권력이라는 취지로 말하고 있다. AP통신
도널드 트럼프 미국 대통령이 28일(현지시간) 백악관 집무실에서 SNS가 견제받지 않는 권력이라는 취지로 말하고 있다. AP통신
도널드 트럼프 미국 대통령은 29일(현지시간) 중국의 홍콩 국가보안법(홍콩보안법) 처리 강행 보복 조치로 홍콩에 부여한 특별지위를 철폐하는 절차를 시작한다고 밝혔다.

중국 편향적이라고 비난해 왔던 세계보건기구(WHO)와의 관계도 끝내겠다고 선언했다.

트럼프 대통령은 이날 백악관에서 기자회견을 열어 홍콩보안법 제정 강행은 중국이 홍콩의 자치권을 보장하겠다는 약속을 어긴 것이라며 “홍콩이 더는 우리가 제공한 특별대우를 보장할 정도로 충분히 자치적이지 않다는 것을 분명히 했다”고 말했다.

트럼프 대통령은 “오늘 발표는 범죄인 인도조약에서 기술 사용에 관한 수출통제, 그리고 더 많은 것까지 거의 예외 없이 홍콩과 맺고 있는 모든 범위의 협정에 영향을 미칠 것”이라고 경고했다.

트럼프 대통령은 잠재적 안보위협을 해소하기 위해 중국으로부터 일부 외국 국적자의 입국을 중지한다고 밝혔고, 이 조치는 중국인 유학생을 겨냥한 것으로 3000~5000명에게 영향을 줄 수 있는 것으로 분석된다.

미국은 1992년 제정한 홍콩정책법을 통해 관세나 투자, 무역, 비자 발급 등에서 홍콩에 중국 본토와 다른 특별지위를 보장해 왔다.

다만 트럼프 대통령은 홍콩의 특별지위를 어떤 식으로 제약할지는 구체적으로 설명하진 않았다. 미중 1단계 무역합의 철회 가능성에 대한 언급도 없었다.

뉴욕증시에서 다우존스 30 산업평균지수는 소폭 하락하고 스탠더드앤드푸어스(S&P) 500 지수와 나스닥 지수는 오히려 상승 마감했다.

윤창수 기자 geo@seoul.co.kr

많이 본 뉴스

의료공백 해법, 지금 선택은?
심각한 의료공백이 이어지고 있습니다. 의대 증원을 강행하는 정부와 정책 백지화를 요구하는 의료계가 ‘강대강’으로 맞서고 있습니다. 현 시점에서 가장 먼저 필요한 것은 무엇일까요?
사회적 협의체를 만들어 대화를 시작한다
의대 정원 증원을 유예하고 대화한다
정부가 전공의 처벌 절차부터 중단한다
의료계가 사직을 유예하고 대화에 나선다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