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통일부 장관 내정 이인영 “평화로 가는 노둣돌 하나는 착실히 놓겠다”

통일부 장관 내정 이인영 “평화로 가는 노둣돌 하나는 착실히 놓겠다”

김진아 기자
김진아 기자
입력 2020-07-03 15:50
업데이트 2020-07-03 15:50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이미지 확대
신임 통일부 장관 후보로 거론되는 더불어민주당 이인영 의원이 1일 국회 의원회관에서 세미나 참석을 위해 이동하고 있다. 연합뉴스
신임 통일부 장관 후보로 거론되는 더불어민주당 이인영 의원이 1일 국회 의원회관에서 세미나 참석을 위해 이동하고 있다.
연합뉴스

통일부 장관에 내정된 더불어민주당 이인영 의원은 3일 “우리가 다시 평화로 가는 오작교를 다 만들 수는 없어도 노둣돌 하나는 착실하게 놓겠다”고 말했다.

이 의원은 이날 국회 의원회관에서 기자들과 만나 “평화의 문이 닫히기 전에 다시 평화의 길을 열어야 한다는 절박감으로 지명 절차에 응했다”며 장관에 내정된 소감을 밝혔다.

이 의원은 “청문 절차 과정에서 5000만 국민과 8000만 겨레와 함께 다시 평화의 꿈을, 통일의 꿈을 만들고 싶다”며 “우리가 공존하고 평화를 통해서 더 큰 번영의 길로 가는 멋진 민족임을 우리 함께 증명했으면 좋겠다”고 말했다.

이 의원은 ‘가장 시급한 문제가 어떤 것’이냐는 질문에 “아무래도 대화를 복원해야 할 것 같다”고 말했다. 이어 “그 과정에서 우리가 당장 할 수 있는 인도적 교류 협력의 문제라든가 지난 시대 남과 북이 함께 약속했던 것을 다시 신뢰를 갖고 실천해 가는 것을 먼저 살펴봐야 한다”고 밝혔다.

또 ‘남북 관계가 고비 때마다 통일부가 제대로 목소리를 못 냈다는 지적이 많았다’는 질문에 이 의원은 “통일부도 나름대로 최선을 다했으리라 생각한다”며 “그동안 부족한 점이 있었다면 새로운 창의적인 대안을 만들어야 한다는 길도 내고 하면서 통일부가 민족의 부가 될 수 있도록 일해보고 싶다”고 답했다.

이날 함께 내정된 박지원 국정원장 후보자에 대해 이 의원은 “함께 좋은 팀워크를 가지고 지금 시대에 필요한 그리고 우리 민족·겨레 앞에 제기된 과제들을 함께 해결해나갈 수 있기를 바란다”고 말했다.

김진아 기자 jin@seoul.co.kr

많이 본 뉴스

  • 4.10 총선
저출생 왜 점점 심해질까?
저출생 문제가 시간이 갈수록 심화하고 있습니다. ‘인구 소멸’이라는 우려까지 나옵니다. 저출생이 심화하는 이유가 무엇이라고 생각하시나요.
자녀 양육 경제적 부담과 지원 부족
취업·고용 불안정 등 소득 불안
집값 등 과도한 주거 비용
출산·육아 등 여성의 경력단절
기타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