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사설] ‘법사위원장 달라’며 계속 몽니 부리는 통합당

[사설] ‘법사위원장 달라’며 계속 몽니 부리는 통합당

입력 2020-07-09 20:44
업데이트 2020-07-10 03:11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미래통합당이 국회 법제사법위원장 자리를 다시 요구하며 국회 부의장 선출을 거부하겠다고 한다. 앞서 통합당은 법사위원장 문제로 이달 초까지 3주 동안이나 국회를 보이콧했다. 코로나19로 신음하는 민생을 내팽개친 데 대해 국민적 시선이 따갑자 지난 6일 국회에 복귀했고, 법사위원장을 안 준다면 야당 몫 7개 상임위원장마저 포기하겠다고 선언했다. 그 결과 더불어민주당이 주저하지 않고 32년 만에 승자 독식 국회를 꾸려 비난도 받았다. 그랬던 통합당이 뒤늦게 법사위원장을 돌려 달라며 부의장 선출을 거부하면서 국회를 마비시킨다면 누구로부터 어떤 지지를 받을 것인가.

현재 정보위원장이 공석인데 이는 선출된 야당 부의장과의 협의가 필요하기 때문이다. 또 최근 지명된 박지원 국정원장 후보자 인사청문회를 하려면 정보위원장이 필요하다. 이 외에 국회에서 고위공직자비리수사처 출범과 국회법 개정, 종부세법 개정 등도 해야 한다. 이런 것을 뻔히 알면서 통합당은 부의장 선출 거부로 ‘태업’을 시도하자는 것인가. 통합당이 뒤늦게 몽니를 부리는 이유가 상임위원장을 1석도 챙기지 못하고 ‘빈손 회군’한 주호영 원내대표에 대한 3선 이상 동료들의 비판이라면 내분은 자체적으로 어서 정리돼야 한다.

지난 20대 국회에서 통합당은 국민 여론과 동떨어진 강경론에 끌려다니다 몰락을 자초했다. 여당이 마음에 들지 않는 국민들마저 통합당을 외면한 결과가 지난 4월 총선에서의 여당 압승이었다. 아직 정신을 차리지 못하고 똑같은 행태를 반복하다가는 또 국민의 외면을 받을 것이다. 법사위원장은 17대 국회부터 관례였다지만, 20대 국회 전반기를 돌아보면 새누리당 몫이었다. 20대 국회 후반기 법사위원장이 야당이었지만 선거법 등은 거침없이 통과됐다. 통합당 의원들은 “국회는 민주주의의 유일한 진지다”라는 주 원내대표의 발언을 상기하면서 일하는 국회로 돌아와야 한다.

2020-07-10 31면

많이 본 뉴스

  • 4.10 총선
저출생 왜 점점 심해질까?
저출생 문제가 시간이 갈수록 심화하고 있습니다. ‘인구 소멸’이라는 우려까지 나옵니다. 저출생이 심화하는 이유가 무엇이라고 생각하시나요.
자녀 양육 경제적 부담과 지원 부족
취업·고용 불안정 등 소득 불안
집값 등 과도한 주거 비용
출산·육아 등 여성의 경력단절
기타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