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XX자식’ 발언 논란 이해찬 “박원순 장례 기간엔 추모하는 마음이어야”

‘XX자식’ 발언 논란 이해찬 “박원순 장례 기간엔 추모하는 마음이어야”

김진아 기자
김진아 기자
입력 2020-07-13 11:28
업데이트 2020-07-13 15:07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김해영“당 차원의 깊은 성찰과 대책이 필요”

이미지 확대
더불어민주당 이해찬 대표가 10일 오전 고 박원순 서울시장의 빈소가 마련된 서울 종로구 서울대병원 장례식장에서 조문을 마친 뒤 취재진의 질문에 답하고 있다. 2020.7.10 연합뉴스
더불어민주당 이해찬 대표가 10일 오전 고 박원순 서울시장의 빈소가 마련된 서울 종로구 서울대병원 장례식장에서 조문을 마친 뒤 취재진의 질문에 답하고 있다. 2020.7.10 연합뉴스

더불어민주당 이해찬 대표는 박원순 전 서울시장의 장례 논란에 대해 “최소한 장례 기간에는 서로 간에 추모하는 그런 마음을 갖고 공동체를 함께 바꿔 나간다는 자세로 임하는 게 좋겠다”고 말했다.

이 대표는 이날 최고위원회의에서 “장례를 둘러싸고 논란이 있는 것으로 알고 있다”며 이같이 밝혔다.

이 대표는 “그동안 여러 가지 사회 분야에서 중요한 역할을 해 온 박 시장의 유족께 애도의 말씀 드리고 공동 장례위원장으로서 다시 한 번 명복을 빌겠다”며 “어제는 백선엽 장군 빈소에 문상을 다녀와 유가족에게 위로의 말씀을 드렸다”고 말했다.

이 대표는 박 전 시장이 사망한 지난 10일 빈소가 차려진 서울대병원 장례식장을 찾은 뒤 질문하는 기자를 노려보며 “후레자식 같으니”라고 말해 논란을 일으킨 바 있다. 앞서 해당 기자는 이 대표에게 “고인에 대한 의혹이 있는데 당 차원의 대응을 할 것인가”라고 묻자 이 대표는 “그런 걸 이 자리에서 예의라고 하는 것인가. 최소한 가릴 게 있다”며 화를 낸 후 이같이 말한 것이다.

민주당이 박 전 시장에 대한 추모 분위기를 앞세우면서 성추행 의혹을 제기한 피해자에 대한 2차 가해를 일으키고 있다는 지적이 나오고 있다. 이 때문에 박 전 시장 사망 후 첫 공식회의가 열리는 이날 이 대표가 내놓을 메시지에 관심이 쏠렸다. 하지만 이 대표는 박 전 시장은 물론 백선엽 장군까지 함께 추모했다고 강조하며 그래도 추모가 우선이라는 태도를 보인 것이다.

한편 민주당 최고위원들은 2차 가해를 멈춰야 한다는 메시지를 내기 시작했다. 박주민 최고위원은 “당연한 일이지만 고소인에 대한 공격과 비난은 멈춰야 한다”며 “아마 제가 아는 박원순 시장이라면 간절히 원하고 있을 것”이라고 했다.

김해영 최고위원은 “피해 호소인에 대한 비난이나 2차 가해가 절대 있어서는 안 된다”며 “향후 당 소속 고위공직자에게 불미스러운 일 발생하지 않도록 당 차원의 깊은 성찰과 대책이 필요하다”고 강조했다.

김진아 기자 jin@seoul.co.kr

많이 본 뉴스

  • 4.10 총선
저출생 왜 점점 심해질까?
저출생 문제가 시간이 갈수록 심화하고 있습니다. ‘인구 소멸’이라는 우려까지 나옵니다. 저출생이 심화하는 이유가 무엇이라고 생각하시나요.
자녀 양육 경제적 부담과 지원 부족
취업·고용 불안정 등 소득 불안
집값 등 과도한 주거 비용
출산·육아 등 여성의 경력단절
기타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