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수해도 버틴 모성애… 쌍둥이 낳았소

수해도 버틴 모성애… 쌍둥이 낳았소

최종필 기자
최종필 기자
입력 2020-08-12 01:28
업데이트 2020-08-12 03:27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구례 양정마을 지붕서 구조된 소 출산
주인 “살아온 것만도 고마운데 대견”

이미지 확대
11일 전남 구례군 구례읍 양정마을에서 침수된 축사를 피해 지붕 위로 피신한 암소가 구조된 직후 출산한 쌍둥이 새끼를 돌보고 있다. 구례 연합뉴스
11일 전남 구례군 구례읍 양정마을에서 침수된 축사를 피해 지붕 위로 피신한 암소가 구조된 직후 출산한 쌍둥이 새끼를 돌보고 있다.
구례 연합뉴스
전남 구례군 양정마을이 침수되는 바람에 지붕 위로 대피했다 구조된 6살 난 암소가 쌍둥이 송아지를 출산했다.

지난 10일 비가 그치자 구조대원들이 지붕 위에 함께 있던 다른 소를 구조하기 시작했다. 하지만 이 어미 소는 꿈쩍도 하지 않아 결국 마취총을 쏜 뒤에야 구조할 수 있었다. 비가 그치고 물이 빠질 때까지 꼬박 이틀간 쉬지도 먹지도 못하고 악착같이 버텨냈다. 10일 오후 늦게 구조된 어미 소는 안심이 됐는지 마취 기운이 풀리는 11일 새벽에 새끼들을 세상으로 내보냈다.
이미지 확대
지난 9일 전남 구례군 구례읍의 한 마을 주택과 축사 지붕에 소들이 올라가 있다. 이 소들은 주변 축사에서 사육하는 소들로 전날 폭우와 하천 범람에 떠다니다가 지붕 위로 피신했고, 이후 물이 빠지면서 지상으로 내려오지 못하고 머물러 있다. 구례 연합뉴
지난 9일 전남 구례군 구례읍의 한 마을 주택과 축사 지붕에 소들이 올라가 있다. 이 소들은 주변 축사에서 사육하는 소들로 전날 폭우와 하천 범람에 떠다니다가 지붕 위로 피신했고, 이후 물이 빠지면서 지상으로 내려오지 못하고 머물러 있다.
구례 연합뉴
어미 소는 힘든 과정을 겪으며 탈진했을 텐데도 축사 한쪽에 새끼가 웅크려 있자 다가가 냄새를 맡아보거나 혀로 핥아 주며 모성애를 드러냈다.

주인 백남례(61)씨는 “유독 저 소만 지붕에서 내려오지 않으려고 해 결국 마취총으로 재운 다음 구조했는데 새끼가 있어서 그랬던 것 같다”며 안쓰러운 마음에 눈시울을 붉혔다. 백씨는 “살아 돌아와 준 것만으로도 감사한데 쌍둥이까지 무사히 출산하다니 너무 대견하다”고 말했다.

백씨는 또 다른 희소식을 들었다. 수해로 잃어버린 소 2마리가 경남 하동에서 발견됐다는 연락을 받았다.

아직 되찾아올 여력이 안 되지만 수해를 이겨낸 소들이 대견할 따름이라고 했다. 양정마을에서는 이날도 지붕 위에 대피한 소 구조가 계속됐다.

소를 잃어버린 주인들은 애지중지 키우던 소를 찾아 이곳저곳 쉴 새 없이 돌아다녔다. 구조됐다고 해도 고열 증상을 보이는 소가 많아 소 주인들은 마음을 졸이며 해열제가 든 주사를 놔주기도 했다.

구례 최종필 기자 choijp@seoul.co.kr
2020-08-12 9면

많이 본 뉴스

22대 국회에 바라는 것은?
선거 뒤 국회가 가장 우선적으로 관심 가져야 할 사안은 무엇일까요.
경기 활성화
복지정책 강화
사회 갈등 완화
의료 공백 해결
정치 개혁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