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이슬람을 계몽주의화해야”...마크롱 발언 2주뒤 테러가 났다

“이슬람을 계몽주의화해야”...마크롱 발언 2주뒤 테러가 났다

안석 기자
안석 기자
입력 2020-10-29 16:29
업데이트 2020-10-29 16:29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이슬람 비판한 마크롱 연설에 무슬림 여론 악화
참수 테러 사고 발생하며 프랑스와 이슬람 갈등 고조
이슬람 개혁 정책 추진 예고...反프랑스 여론 확산

프랑스와 이슬람권의 갈등이 고조되는 가운데 28일(현지시간) 이란 수도 테헤란의 ‘반 프랑스’ 시위대가 에마뉘엘 마크롱 프랑스 대통령을 악마로 묘사한 그림을 들고 있다.  테헤란 AFP 연합뉴스
프랑스와 이슬람권의 갈등이 고조되는 가운데 28일(현지시간) 이란 수도 테헤란의 ‘반 프랑스’ 시위대가 에마뉘엘 마크롱 프랑스 대통령을 악마로 묘사한 그림을 들고 있다.
 테헤란 AFP 연합뉴스
지난 2일 에마뉘엘 마크롱 프랑스 대통령은 파리 북서쪽의 한 도시에서 “이슬람을 ‘계몽주의화’해야 한다”는 연설을 했다. 그 후로 2주가 지난 16일 연설 장소에서 약 20㎞ 떨어진 거리에서 중학교 교사 사뮈엘 파티가 이슬람 극단주의자의 손에 참혹하게 살해된 채 발견된다. 유럽전문매체 유로뉴스는 28일(현지시간) 보도에서 이번 테러 사건과 이슬람 진영의 ‘안티 마크롱’ 운동을 촉발한 가장 최근 원인으로 이슬람 분리주의에 맞서 싸우겠다는 마크롱의 이달 초 연설을 지목했다.

마크롱 대통령은 당시 연설에서 “이슬람은 오늘날 전세계적으로 위기를 겪고 있는 종교”라며 취임 이래 계속된 정부의 이슬람 개혁 정책을 향후 어떻게 펼칠지 구체적으로 설명했다. 이 자리에서는 자국 내 이슬람 공동체가 해외로부터 자금지원을 받지 못하도록 하고, 정부 지원을 받기 위해서는 ‘공화국의 가치’ 존중한다는 ‘서약’을 받도록 하는 등의 계획이 소개됐다.

신앙보다 이성이 앞선다는 계몽주의 사조를 빌려 공화국의 가치를 지키겠다는 천명은 대중적인 지지를 받았지만, 무슬림(이슬람 신자)들에게는 불안감을 느끼게 했다. 좌파 진영에서는 마크롱이 일부 극단주의자들의 문제를 이슬람 전체와 동일시한다는 비판을 제기했고, 일부는 이같은 이슬람 진영의 위기감이 ‘참수 테러’라는 극단적인 행태로 이어졌다는 분석도 제기했다. 아스마 바를라스 전 이타가대 정치학 교수는 가디언에 “이슬람이라는 특정 종교를 바꾸겠다는 마크롱의 발상은 무슬림들에게 깊은 상처를 줬다”면서 “테러리스트가 아닌 절대 다수의 신자들은 자신들의 종교가 미움을 받는 방식에 분노하고 있다”고 진단했다.

이런 가운데 프랑스와 이슬람 진영 간 갈등의 골은 더욱 깊어지고 있다. 전세계 이슬람 국가에서 ‘안티 마크롱’ 운동이 확산되는 가운데 2015년 이슬람 극단주의자들의 테러 공격을 받았던 프랑스 주간지 샤를리 에브도가 이날 레제프 타이이프 에르도안 터키 대통령이 히잡을 쓴 여성의 치마를 들어 올리는 조롱 만평을 게재하며 양측 갈등에 기름을 부었다.

이번 사태는 프랑스와 이슬람 사회가 어떻게 융합할 수 있을지에 대한 과제를 또다시 던졌지만, 해법은 여전히 요원하다. 당장 마크롱과 에르도안 모두 코로나19 이후 여론 악화 속에 지지율 반전을 꾀할 수 있는 호재인 이번 사태를 국내정치적으로 최대한 이용할 것으로 관측된다. 특히 프랑스 정부는 마크롱 대통령이 밝힌 이슬람 개혁정책을 오는 12월 법률화한다는 계획으로, 이 과정에서 더 큰 갈등도 예상된다. 유로뉴스는 “이슬람 관련 이슈는 2022년 프랑스 대선에서도 크게 부각될 것으로 보인다“면서 “우파진영 중에서도 특히 극우파가 이 문제를 더욱 부각시킬 것”이라고 전망했다.

안석 기자 sartori@seoul.co.kr

많이 본 뉴스

  • 4.10 총선
저출생 왜 점점 심해질까?
저출생 문제가 시간이 갈수록 심화하고 있습니다. ‘인구 소멸’이라는 우려까지 나옵니다. 저출생이 심화하는 이유가 무엇이라고 생각하시나요.
자녀 양육 경제적 부담과 지원 부족
취업·고용 불안정 등 소득 불안
집값 등 과도한 주거 비용
출산·육아 등 여성의 경력단절
기타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