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오바마·부시·클린턴, 코로나 백신 ‘라이브 접종’한다

오바마·부시·클린턴, 코로나 백신 ‘라이브 접종’한다

이경주 기자
이경주 기자
입력 2020-12-03 22:10
업데이트 2020-12-04 04:41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파우치가 인정하면 TV 출연해 맞을 것”
美 전직 대통령들 백신 불신 해소 나서
CNN “트럼프發 리더십 공백 메웠다”

버락 오바마, 조지 W 부시, 빌 클린턴 등 미국의 전직 대통령 3명이 곧 출시될 코로나19 백신에 대한 불안을 해소하는 데 기여하기 위해 공개적으로 백신을 접종하겠다는 입장을 밝혔다.
이미지 확대
조지 W 부시(앞줄 왼쪽). UPI 연합뉴스
조지 W 부시(앞줄 왼쪽).
UPI 연합뉴스
부시 전 대통령의 대변인인 프레디 포드는 2일(현지시간) CNN에 “몇 주 전 부시 전 대통령이 적절한 시기가 되면 시민들이 예방접종에 나설 수 있도록 모든 일을 하고 싶다고 했다”며 “백신이 안전성을 승인받고 우선순위 집단이 투여받으면 그 후 부시 전 대통령도 기꺼이 카메라 앞에서 (백신을) 맞을 것”이라고 밝혔다.
이미지 확대
빌 클린턴. AFP 연합뉴스
빌 클린턴.
AFP 연합뉴스
클린턴 전 대통령의 대변인 앵겔 우레나도 이날 CNN에 “클린턴 전 대통령은 보건 당국자가 결정하는 우선순위에 따라 가능한 한 빨리 백신을 맞을 것”이라며 “미국인들의 접종에 도움이 된다면 공개적인 환경에서 맞을 것”이라고 말했다.

오바마 전 대통령은 이날 라디오 채널 시리우스XM의 ‘조 매디슨 쇼’ 인터뷰에서 “전적으로 신뢰하는 앤서니 파우치(국립알레르기·전염병연구소 소장) 같은 사람이 안전하다고 말한다면 기꺼이 맞을 것”이라며 “TV에 출연해 접종하거나 접종 장면을 촬영하도록 해 내가 과학을 신뢰한다는 것을 사람들이 알게 할 것”이라고 강조했다.
이미지 확대
버락 오바마. 로이터 연합뉴스
버락 오바마.
로이터 연합뉴스
오바마 전 대통령은 ‘터르키기 매독 생체 실험’ 등으로 흑인들이 백신에 품는 의심을 잘 안다면서도 “백신이야말로 지금 소아마비, 홍역, 천연두가 없는 이유”라고 설명했다. 터르키기 실험은 1932년부터 40년간 흑인 600명을 대상으로 매독 치료를 안 하고 결과를 관찰한 것이다. 실험 내용을 피실험자에게 비밀로 했고 7명은 매독으로, 154명은 관련 합병증으로 사망했다.

CNN은 전직 대통령들의 백신 접종에 대해 “도널드 트럼프 대통령이 악화하는 코로나19를 외면하면서 생긴 리더십 공백을 메웠다”고 평가했다.

워싱턴 이경주 특파원 kdlrudwn@seoul.co.kr

2020-12-04 17면

많이 본 뉴스

  • 4.10 총선
저출생 왜 점점 심해질까?
저출생 문제가 시간이 갈수록 심화하고 있습니다. ‘인구 소멸’이라는 우려까지 나옵니다. 저출생이 심화하는 이유가 무엇이라고 생각하시나요.
자녀 양육 경제적 부담과 지원 부족
취업·고용 불안정 등 소득 불안
집값 등 과도한 주거 비용
출산·육아 등 여성의 경력단절
기타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