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확진자 600명대 역대 세번째 규모···7일부터 연말연시 방역 돌입

확진자 600명대 역대 세번째 규모···7일부터 연말연시 방역 돌입

이범수 기자
이범수 기자
입력 2020-12-04 14:40
업데이트 2020-12-04 14:45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이미지 확대
윤태호 중앙사고수습본부 방역총괄반장. 연합뉴스
윤태호 중앙사고수습본부 방역총괄반장. 연합뉴스
지난 1월 코로나19 발생 이후 수도권에서 가장 큰 규모인 463명의 확진자가 발생했다. 전국을 기준으로 하면 629명으로 역대 3번째 규모다. 방역당국은 이러한 확산세가 쉽게 꺽이지 않을 것으로 보고 이르면 6일 중앙재난안전대책본부(중대본) 회의를 통해 사회적 거리두기 단계 수준을 최종적으로 결정할 방침이다.

윤태호 중앙사고수습본부 방역총괄반장은 4일 정부세종청사에서 열린 정례 브리핑에서 “(지역발생) 신규환자 600명은 국내에서 코로나19 유행이 시작된 이후 3번째로 높은 환자 발생 규모”라면서 “특히 서울, 경기, 인천 등 수도권은 신규 확진자의 77%인 463명의 환자가 발생했다. 수도권에 한정한다면 코로나19 유행 이래 가장 큰 규모의 환자가 발생한 것”이라고 밝혔다.

그는 또 “이번 3차 유행의 중심 지역인 수도권에서 코로나19 유행이 진정되지 않고 계속 확산하는 양상이 나타나고 있다”며 “수도권의 거리두기 효과가 나타날 시기임에도 계속 확산세가 커지는 점은 수도권의 지역사회 감염이 그만큼 광범위하게 전파되어 있음을 의미하는 것”이라고 덧붙였다.

문제는 확산세가 수그러들 기미가 보이지 않는다는 점이다. 윤 반장은 “조심스러운 전망이지만 (코로나19 확산세가) 쉽게 꺾일 것 같지는 않다고 판단하고 있다”며 “특정한 어떤 계기, 집단에서 확진자가 발생하는 것이 아니라 일상생활 곳곳에서 발생하기 때문”이라고 진단했다. 그는 거리두기 단계 격상 여부에 대해서는 “전반적으로 주말까지의 추세들을 보고 추가적인 조치 등을 논의해서 발표할 예정이고, 아마 다음 주 월요일 전에는 발표하고 안내를 드릴 예정”이라고 밝혔다.

수도권에서는 지난달 19일 1.5단계, 24일 2단계로 거리두기 단계가 각각 격상된 데 이어 이달 1일부터는 2단계에 더해 사우나·한증막 등 위험시설에 대한 추가 규제를 포함한 ‘2+α’ 조치가 시행 중이다. 당초 정부가 2단계 대응을 2주간 하겠다고 밝힌 만큼 관련 조처는 이달 7일 밤 12시에 종료될 예정이다. 통상 정부는 거리두기 단계 격상을 비롯한 중요 방역 조처를 중대본 회의를 통해 결정해왔다. 정부가 주말까지 확진자 추이를 보겠다고 한 만큼 이르면 6일 열리는 회의에서 결론이 나올 것으로 보인다.

거리두기 단계 조정과 별개로 정부는 연말연시 특별방역기간(12월 7일~2021년 1월 3일)을 지정하고 활동별 및 시설별로 구체적인 방역 수칙을 마련했다.

중대본은 우선 연말연시 개별적인 친목 모임은 온라인 메시지로 대신하고, 해맞이 행사 등 각종 축제도 가급적 비대면으로 진행하되, 불가피한 경우에는 사전예약제 등을 통해 인원을 제한하는 방안을 마련하도록 했다. 특히 크리스마스 등의 시기에 진행되는 종교 행사는 비대면으로 개최할 수 있도록 하고, 배달앱 결제도 외식 할인 실적에 포함하는 방안을 마련하기로 했다.

교통수단이나 여행지에서의 방역관리도 강화한다. 철도 승차권은 창가 측 좌석을 우선 판매하며, 그때그때의 방역 상황에 맞춰 판매 비율에 제한을 두기로 했다. 만약 사회적 거리두기가 2.5단계로 격상될 경우 전체 좌석의 50% 이내로 예매가 제한된다. 관광용 전세버스의 경우 탑승객 명단 관리를 철저히 하고, 고속도로 휴게소에도 테이블 위 가림판을 설치하며, 주기적인 소독과 환기를 시행한다. 아울러 스키장이나 눈썰매장, 스케이트장 등 겨울철 방문객이 몰리는 시설을 일반관리시설로 지정해 방역 관리를 강화하기로 했다.

이범수 기자 bulse46@seoul.co.kr

많이 본 뉴스

의료공백 해법, 지금 선택은?
심각한 의료공백이 이어지고 있습니다. 의대 증원을 강행하는 정부와 정책 백지화를 요구하는 의료계가 ‘강대강’으로 맞서고 있습니다. 현 시점에서 가장 먼저 필요한 것은 무엇일까요?
사회적 협의체를 만들어 대화를 시작한다
의대 정원 증원을 유예하고 대화한다
정부가 전공의 처벌 절차부터 중단한다
의료계가 사직을 유예하고 대화에 나선다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