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출마기호 2번이냐, 4번이냐… 야권 단일화 이후 핵심 쟁점으로

출마기호 2번이냐, 4번이냐… 야권 단일화 이후 핵심 쟁점으로

이하영 기자
입력 2021-03-02 21:50
업데이트 2021-03-03 02:07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서울시장 후보 선정 직전까지 ‘기싸움’

김종인 ‘安 2번 아니면 지원 불가’ 확고
권은희 “선출된 후보에 따라 기호 결정”


단일화 속도 安 승리효과 노려 속결 선호
국민의힘 “야당 시간 활용”… 장기전 예고


론조사 질문 세부요건 의견 대립 예상
패배 후 상대 후보 지원 방안도 협상할 듯
이미지 확대
국민의힘 김종인(가운데) 비상대책위원장이 이날 국회에서 열린 비상대책위원회에서 주호영(왼쪽) 원내대표의 발언을 들으며 물을 마시고 있는 모습. 김 위원장 오른쪽은 이종배 정책위의장. 김명국 선임기자 daunso@seoul.co.kr
국민의힘 김종인(가운데) 비상대책위원장이 이날 국회에서 열린 비상대책위원회에서 주호영(왼쪽) 원내대표의 발언을 들으며 물을 마시고 있는 모습. 김 위원장 오른쪽은 이종배 정책위의장.
김명국 선임기자 daunso@seoul.co.kr
4·7 서울시장 보궐선거 국민의힘 최종 후보 선정일을 이틀 앞둔 2일 야권 단일화 방식을 두고 국민의힘과 국민의당의 사전 기싸움이 치열해지고 있다. 쟁점마다 단일화 과정에서의 유불리와 보선 이후 야권 재편 주도권에 관한 각 당의 전략적 계산이 복잡하게 얽혀 있어 양당의 밀고 당기기가 단시간에 끝날 가능성은 희박해 보인다.
이미지 확대
우선 떠오른 핵심 쟁점은 단일화 이후 ‘출마 기호’다. 국민의힘은 단일 후보가 제1야당 기호인 ‘2번’으로 출마해 야권 표심을 집결해야 한다고 주장하지만 국민의당은 안철수 대표가 승리할 경우 국민의당 기호인 ‘4번’으로 출마해야 한다고 맞서고 있다. 국민의힘 김종인 비상대책위원장은 지난 1일 “안 대표가 기호 2번으로 나오지 않으면 국민의힘이 선거 지원을 할 수 없다”고 밝힌 데 이어 이날도 “제3지대 후보로 단일화가 돼서는 선거에서 이길 수 없다”며 입장을 확고히 했다. 이에 안 대표는 “실무 협의가 시작되면 심도 있게 의논할 부분”이라며 말을 아끼고 있다. 그러나 국민의당 권은희 원내대표는 이날 “선출된 후보에 따라 야권을 대표하는 번호가 결정될 것”이라며 기호 4번에 무게를 실었다. 국민의힘 일각에서는 단일화 여론조사 항목에 ‘어떤 기호로 단일 후보가 출마해야 한다고 생각하느냐’는 취지의 문항을 넣자는 의견도 나온다.

단일화 속도에도 온도 차가 있다. 국민의당은 안 대표가 제3지대 경선에서 승리를 거둔 효과를 극대화하고자 빠른 단일화를 선호한다. 안 대표도 “국민의힘 후보가 선출되면 즉시 만나겠다”며 적극적인 자세를 보이고 있다. 반면 국민의힘 김근식 전략실장은 이날 “여당은 박영선 후보로 선출됐기 때문에 마지막 남아 있는 야당의 최종 단일화 과정에 온 국민의 시선이 집중된다. 아름다운 야당의 시간을 최대한 활용해야 한다”며 장기전을 예고했다. 여기에는 국민의힘 후보 확정 뒤 당력을 집중해 표를 모으겠다는 계산도 깔린 것으로 풀이된다.

협상이 본격화되면 여론조사 등 세부 요건에서도 첨예하게 의견이 갈릴 것으로 보인다. 양당은 당선 가능성을 묻는 방식과 후보 적합성을 평가하는 방식을 두고 대립하고 있다. 여론조사 외 제3의 단일화 방안도 고민 중이다. 김 전략실장은 “국민적 관심을 끌 수 있는 새로운 카드를 곧 제안할 것”이라고 밝혔다.

특히 단일화 패배 후 상대 후보를 지원할 구체적 방안까지도 협상 요건으로 테이블에 오를 것으로 전망된다. 이는 패배한 후보가 지원사격을 하지 않을 가능성에 대비한 장치다.

이하영 기자 hiyoung@seoul.co.kr
2021-03-03 8면

많이 본 뉴스

의료공백 해법, 지금 선택은?
심각한 의료공백이 이어지고 있습니다. 의대 증원을 강행하는 정부와 정책 백지화를 요구하는 의료계가 ‘강대강’으로 맞서고 있습니다. 현 시점에서 가장 먼저 필요한 것은 무엇일까요?
사회적 협의체를 만들어 대화를 시작한다
의대 정원 증원을 유예하고 대화한다
정부가 전공의 처벌 절차부터 중단한다
의료계가 사직을 유예하고 대화에 나선다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