광주, 재정난에 주요 사업 축소·보류

평균 27.9년… 부처별 최대 13년 11개월차 행복도시건설청 17년 4개월로 가장 빨라 세종시 평균 17.6년… 전남은 28.3년 걸려

부산오페라하우스 새달 2일 공사 재개

통계청 발표 ‘2020 고령자 통계’ 분석

기후동행카드 이용자 2만명…승용차 대신 대중교통

통계청 발표 ‘2020 고령자 통계’ 분석

용산 이태원서 ‘앤틱&빈티지’ 봄 축제

공사 관계자들 “한밤 파쇄석 500t 운반” 스카이칠십이 “금시초문, 말도 안 된다” 인천공항공사 “사실 확인 땐 법적 조치”

중구 보육·교육 프로그램 한눈에 ‘아이야 중구가자’ 발간

폰트 확대 폰트 축소 프린트하기

區 직영 어린이집·초등 돌봄센터 등
지역 공교육 ‘4종 세트’ 정보 총망라


자치구에서 제공하는 보육과 교육 프로그램을 책자를 통해 한눈에 볼 수 있도록 안내하는 지자체가 있어 눈길을 끈다.

서울 중구는 보육·교육 안내서 ‘아이야 중구가자’를 발간했다고 2일 밝혔다. 책자는 주민들이 자신에게 맞는 보육과 교육 서비스를 쉽게 찾을 수 있도록 71면 분량의 크기로 제작됐다. 책자 곳곳에는 QR코드가 있어 필요한 정보를 더 자세하게 볼 수 있도록 했다.

책자에는 중구의 공교육 4종 세트인 ▲전국 최초 구 직영 국·공립어린이집 ▲구 직영 초등 돌봄센터 ▲진학상담센터 ▲생생한 미래 직업을 경험할 수 있는 원스톱 진로체험버스 제공 등이 포함됐다. 주제별로 꾸며진 다양한 프로그램과 각종 지원 혜택도 담겨 있다.

배우고 즐길 수 있는 공간이 턱없이 부족한 청소년들을 위해 지난해 7월 개관한 ‘중구 교육지원센터 이로움’ 및 지난달 개관한 생활 사회간접자본(SOC) 복합공간인 ‘신당누리센터’ 등을 비롯해 각종 보육, 교육과 관련된 공공시설 이용 안내도 꼼꼼히 담았다.

학부모들이 아이들의 교육 가이드로 활용할 수 있도록 지역 어린이집, 초등 돌봄 기관과 청소년센터 등에도 배부했다. 구는 홈페이지(www.junggu.seoul.kr) 내 영유아 기관 전용 알림장 앱인 키즈노트와 주민이 이용하는 온라인 카페, 밴드에 전자책 형태로 올려 온라인으로도 손쉽게 볼 수 있도록 했다.

서양호 중구청장은 “코로나19로 인해 교육에 관한 불안도 많이 커졌을 텐데 이 책자가 학부모와 아이들에게 실질적인 가이드가 돼주길 바란다”며 “중구의 모든 아이를 함께 키운다는 생각으로 아이를 키우는 모든 여정에 함께 하겠다”고 말했다.

문경근 기자 mk5227@seoul.co.kr
2021-03-03 12면
페이스북 트위터 밴드 블로그

자료 제공 : 정책브리핑 korea.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