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靑, 속전속결 대응… ‘윤석열 리스크’ 최소화 의도

靑, 속전속결 대응… ‘윤석열 리스크’ 최소화 의도

임일영 기자
임일영 기자
입력 2021-03-04 17:56
업데이트 2021-03-04 18:10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정치적 파장 서둘러 봉합 나선 靑

尹 사의 수용 45분 만에 새 민정 임명
신현수 “文정부 성공적 마무리 성원”

이미지 확대
4일 새로 임명된 김진국(앞쪽) 신임 청와대 민정수석비서관이 청와대 춘추관에서 인사말을 하기 위해 연단에 올라서며 전임 신현수 수석과 교차하는 모습. 연합뉴스
4일 새로 임명된 김진국(앞쪽) 신임 청와대 민정수석비서관이 청와대 춘추관에서 인사말을 하기 위해 연단에 올라서며 전임 신현수 수석과 교차하는 모습. 연합뉴스
윤석열 검찰총장이 전격 사의를 밝힌 4일, 문재인 대통령이 곧바로 사의를 수용한 데 이어 초유의 ‘사의 파동’을 일으켰던 신현수 민정수석의 후임 인선까지 속전속결로 매듭 지은 것은 ‘윤석열 리스크’의 정치적 파장을 최소화하고 서둘러 봉합하겠다는 의도로 풀이된다. 오후 2시 윤 총장의 사의 표명에 이어 사의 수용까지 75분, 김진국 신임 민정수석의 임명발표까지는 45분밖에 걸리지 않았다.

지난해 추미애 전 법무부 장관과의 극한갈등에 이어 최근 신 수석의 사의파동에 이르기까지 윤 총장은 갈등의 중심에 있었다. 그를 서울중앙지검장에 발탁해 ‘적폐 수사’를 맡겼고, 검찰총장으로 임명했던 문 대통령으로선 ‘불편한 동거’를 이어 갈 수밖에 없는 딜레마적 상황이었다. 하지만 윤 총장이 스스로 직(職)을 던진 만큼 더는 “문재인 정부의 검찰총장(1월 18일 신년기자회견)”이 아니란 점에서 사의 수용 여부를 고민할 이유는 없었다.

윤 총장이 최근 언론 인터뷰에서 마치 본인 때문에 여권이 중대범죄수사청(가칭) 신설을 통해 검찰 수사권의 완전 박탈을 시도하는 것처럼 여론전을 펴는 상황에서 검찰개혁 동력의 훼손을 막고 야권의 유력 대선주자로 부상한 윤 총장의 정치적 존재감을 지우기 위해서도 신속한 조치는 불가피했다.

윤 총장의 행보가 예측 가능했던 데다 불확실성이 해소된 만큼 청와대의 대응은 신속하면서도 건조했다. 사의표명 1시간여 만에 청와대가 수용 사실만 짤막하게 밝힌 것도 같은 맥락이다. 청와대는 브리핑에서 ‘유감’과 ‘비판’을 섞지 않았다. 다만 윤 총장이 퇴장 순간까지 정치적 발언을 쏟아낸 데 대한 불쾌함은 역력했다. 청와대 관계자는 “‘자유민주주의와 국민 보호’ 운운한 대목은 출마선언문처럼 들리더라”면서 “고위공직자로서 금도를 벗어난 부적절한 처신”이라고 비판했다.

신 수석이 브리핑에서 직접 후임자를 소개하면서 “떠나가더라도 문재인 정부의 성공적인 마무리를 지켜보고 성원하겠다”고 밝힌 점도 사태를 원만하게 매듭 짓는 모양새를 만들려는 청와대의 의지가 읽힌다.

이런 기류를 감안하면 조만간 검찰총장 인선을 단행해 검찰개혁의 제도적 완결을 추구할 것이란 관측도 나온다. 여권 고위관계자는 “(윤 총장의 임기가 끝나는) 7월에 대비해 기초적인 인선 작업은 진행 중이었던 것으로 안다”고 설명했다.

임일영 기자 argus@seoul.co.kr
2021-03-05 3면

많이 본 뉴스

의료공백 해법, 지금 선택은?
심각한 의료공백이 이어지고 있습니다. 의대 증원을 강행하는 정부와 정책 백지화를 요구하는 의료계가 ‘강대강’으로 맞서고 있습니다. 현 시점에서 가장 먼저 필요한 것은 무엇일까요?
사회적 협의체를 만들어 대화를 시작한다
의대 정원 증원을 유예하고 대화한다
정부가 전공의 처벌 절차부터 중단한다
의료계가 사직을 유예하고 대화에 나선다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