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당 최말단 조직까지 직접 챙기는 김정은

당 최말단 조직까지 직접 챙기는 김정은

신융아 기자
신융아 기자
입력 2021-04-07 23:50
업데이트 2021-04-08 03:29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6차 세포비서대회 참석 리더십 구축
‘자력갱생’ 악조건 상황서 내부 결집

이미지 확대
북한은 지난 6일 평양에서 김정은 국무위원장이 참석한 가운데 제6차 당 세포비서대회를 개최했다고 조선중앙통신이 7일 보도했다. 평양 조선중앙통신 연합뉴스
북한은 지난 6일 평양에서 김정은 국무위원장이 참석한 가운데 제6차 당 세포비서대회를 개최했다고 조선중앙통신이 7일 보도했다.
평양 조선중앙통신 연합뉴스
북한은 지난 6일 김정은 국무위원장이 참석한 가운데 평양에서 제6차 당 세포비서대회를 열고, 국가경제발전 5개년 계획의 목표 달성을 위해 당의 최하부 조직 책임자들의 역할을 강조했다.

7일 조선중앙통신에 따르면, 김 위원장은 개회사에서 “당 중앙과 대중을 하나의 혈맥으로 이어주고 당원들과 근로자들을 당의 노선과 정책 관철을 위해 직접 조직 동원하는 위치에 있는 당 세포비서들을 철저히 준비시키는 사업은 당 중앙위원회 중대사”라며 “세계에서 말단 기층조직 책임자들의 대회를 정기적으로 소집하고 당 중앙이 직접 마주 앉아 사업을 토의하는 당은 우리밖에 없다”고 강조했다.

앞서 북한은 지난 1월 열린 제8차 당대회에서 당의 최하부 조직인 당세포비서 대회를 당대회에 맞춰 5년에 한 번씩 정례화하기로 했다. 이후 당 전원회의와 시군 당 비서 강습회, 당 세포비서대회 등을 잇따라 개최하고 있다. 표면적으로는 당대회에서 결정된 사업들을 독려하는 것이지만, 자칫 해이해질 수 있는 당의 최말단 조직에까지 김 위원장의 강력한 리더십을 구축하기 위한 것이다.

당 조직지도부 출신으로 조직·전략통인 조용원 당 비서가 이번 대회에서 전면에 나선 것도 같은 맥락으로 풀이된다. 지난 8차 당대회에서 직위가 수직 상승한 그는 이번 대회에서 보고를 진행하며 김 위원장의 유일적 영도체계를 세우는 사업을 확고히 추진하지 못하고 당원들의 당성 단련 지도에 미흡했던 점 등을 지적했다.

또 반사회주의·비사회주의 타파를 강조하며 당 세포 조직의 역할을 주문했다. 국제사회 제재로 오로지 자력갱생으로만 버텨야 하는 상황에서 외부 문물을 엄격히 차단함으로써 내부를 결집시키려는 전략이다. 북한은 지난해 말 남한 영상물을 유입, 유포할 경우 처벌 기준을 최대 사형으로 높이는 등 주민 통제를 강화하고 있다.

신융아 기자 yashin@seoul.co.kr
2021-04-08 9면

많이 본 뉴스

의료공백 해법, 지금 선택은?
심각한 의료공백이 이어지고 있습니다. 의대 증원을 강행하는 정부와 정책 백지화를 요구하는 의료계가 ‘강대강’으로 맞서고 있습니다. 현 시점에서 가장 먼저 필요한 것은 무엇일까요?
사회적 협의체를 만들어 대화를 시작한다
의대 정원 증원을 유예하고 대화한다
정부가 전공의 처벌 절차부터 중단한다
의료계가 사직을 유예하고 대화에 나선다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