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백악관 초대받은 삼성전자, ‘20조원’ 美투자 속도 내나

백악관 초대받은 삼성전자, ‘20조원’ 美투자 속도 내나

한재희 기자
입력 2021-04-11 22:28
업데이트 2021-04-12 06:04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반도체 회의 최시영 사장 참석할 듯
파운드리 공장 건설 인센티브 노려
차량용 생산 요청 등 ‘청구서’ 관건

이미지 확대
서울 삼성전자 서초사옥에서 삼성 깃발이 바람에 휘날리고 있다. 연합뉴스
서울 삼성전자 서초사옥에서 삼성 깃발이 바람에 휘날리고 있다.
연합뉴스
삼성전자가 12일(현지시간) 미국 백악관 주최로 열리는 반도체 공급망 회의에서 바이든 행정부의 ‘청구서’에 어떻게 화답할지를 놓고 셈법이 복잡하다. 이번 회의를 계기로 190억 달러(약 20조원)를 투자해 미국에 반도체 공장을 늘리려는 삼성전자의 계획에 속도가 붙을 것으로 보인다. 그동안 거의 생산을 안 해 왔던 차량용 반도체를 늘려 달라는 미국의 요청에 어떻게 응할지도 관건이다.

11일 업계에 따르면 김기남 삼성전자 부회장을 비롯해 반도체 사업본부의 고위 임원들은 주말도 반납하고 사무실에 나와 백악관 화상회의를 준비한 것으로 알려졌다. 이번에 초청받은 19개 글로벌 업체 중에는 최고경영자(CEO)가 직접 참석하는 곳도 있지만 삼성전자에서는 수감 중인 이재용 부회장을 대신해 최시영 파운드리사업부장(사장)이 모습을 드러낼 것으로 보인다. 미국 현지에 있는 삼성전자 오스틴 공장이 반도체 위탁생산(파운드리) 시설인 데다 이번에 증설을 검토 중인 것도 파운드리 라인이기 때문이다.

업계에서는 삼성전자가 백악관으로부터 차량용 반도체 생산에 대한 요청을 받을지 주목하고 있다. 현재 GM이나 포드 같은 업체들이 차량용 반도체가 부족해 생산에 차질이 생겼는데 조 바이든 미국 대통령은 이것이 미국 내 일자리 문제에 악영향을 끼칠 것이라 보고 있다. 삼성전자는 수익성이 낮은 편인 차량용 반도체를 미국에서 거의 생산하지 않고 있지만 만약 바이든 행정부가 강력하게 요구하면 이를 거절하는 것도 부담스러울 것이란 분석이다. 또 20조원가량을 들여 미국 내 건설하려는 새 파운드리 공장의 부지 선정도 속도를 낼 가능성이 높다. 새 공장 부지로 텍사스주나 뉴욕주, 애리조나주 등을 검토 중인 삼성전자는 신규 건설과 관련해 미국 정부로부터 최대한 인센티브를 따내려 시도할 것으로 보인다.

미중 반도체 패권 경쟁 속에서 삼성전자의 전략도 주목된다. 업계 관계자는 “중국 시안 2공장이 올해 본격 가동을 앞두고 있는 가운데 괜히 두 나라 갈등 한가운데에 놓이지 않도록 신중을 기해 미국의 청구서에 응답할 듯하다”고 말했다.

한재희 기자 jh@seoul.co.kr

2021-04-12 2면

많이 본 뉴스

  • 4.10 총선
저출생 왜 점점 심해질까?
저출생 문제가 시간이 갈수록 심화하고 있습니다. ‘인구 소멸’이라는 우려까지 나옵니다. 저출생이 심화하는 이유가 무엇이라고 생각하시나요.
자녀 양육 경제적 부담과 지원 부족
취업·고용 불안정 등 소득 불안
집값 등 과도한 주거 비용
출산·육아 등 여성의 경력단절
기타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