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靑, 이르면 16일 ‘쇄신 개각’… 최재성 정무수석 교체 가닥

靑, 이르면 16일 ‘쇄신 개각’… 최재성 정무수석 교체 가닥

임일영 기자
임일영 기자
입력 2021-04-11 22:20
업데이트 2021-04-12 00:25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참모진 일부 개편… 유영민 실장 유임 무게
정세균 총리 이르면 이번주 사의 가능성
홍남기·변창흠 등 4~5명 안팎 교체 전망

이미지 확대
문재인 대통령이 8일 청와대 접견실에서 프라보워 수비안토 인도네시아 국방장관와 면담 중 마스크를 만지고 있다. 2021. 4. 8  도준석 기자 pado@seoul.co.kr
문재인 대통령이 8일 청와대 접견실에서 프라보워 수비안토 인도네시아 국방장관와 면담 중 마스크를 만지고 있다. 2021. 4. 8
도준석 기자 pado@seoul.co.kr
4·7 재보선 패인과 진로를 두고 더불어민주당이 갈피를 못 잡는 가운데 청와대가 인적 쇄신으로 돌파구를 찾으려는 모양새다. 이르면 이번 주 청와대 참모진을 일부 개편한 뒤 국회 대정부질문(19~21일)이 끝나는 시점에서 중폭 개각을 단행할 가능성에 무게가 실리는 가운데 이르면 16일 개각이 이뤄질 수 있다는 전망도 나온다.

11일 복수의 여권 관계자에 따르면 이번 주 최재성 정무수석을 비롯해 일부 참모들의 교체 가능성이 크다. 유영민 대통령 비서실장은 취임 4개월도 채 안 된 터라 유임될 전망이다. 여권 핵심 관계자는 “최 수석은 선거 전부터 물러나고 싶다는 뜻을 밝혔다”며 “선거 결과에 대한 책임과 함께 쇄신이 필요하다는 문제의식에 따른 것”이라고 설명했다.

일각에선 김외숙 인사수석도 교체 대상으로 거론된다. 4·7 재보선 참패 이후 민주당 초선 등을 중심으로 청와대 책임론이 제기되는 상황에서 그간 인사 실패 책임에서 자유롭지 못하기 때문이다. 유 실장이 유임되면 쇄신 취지가 바랠 것이란 지적이 많지만, 지난해 비서실장 인선 과정에서 보듯 여권 인재 풀이 협소한 데다 국무총리를 교체해야 하기 때문에 가능성은 더 희박해 보인다.

이처럼 청와대의 인적 쇄신 폭이 제한적일 수밖에 없다는 점에서 개각의 중요성은 더욱 커졌다. 당초 정세균 총리가 이란 방문(11∼13일) 직후 사의를 밝히면 16일쯤 단행될 것이란 전망이 제기됐지만, 지난 8일 여야 간 대정부질문 일정이 합의되면서 개각이 늦춰질 수 있다는 관측도 공존하는 상황이다. 후임으론 김부겸 전 행정안전부 장관과 김영주 전 무역협회장이 가장 많이 거론된다. 청와대는 참여정부 국무조정실장·산업자원부 장관을 거친 김 전 회장을 선호했지만, 극구 고사하는 것으로 알려졌다. 홍남기 경제부총리와 변창흠 국토교통부 장관 등 4~5명 안팎이 함께 교체될 것으로 보인다.

한편 문재인 대통령은 12일 코로나19 대응 특별방역 점검회의, 15일 확대경제장관회의를 긴급 소집했다. 중도층의 이반을 되돌리려면 대통령이 방역과 경제·민생의 최전선에 나서 성과를 끌어내야 한다고 판단한 것으로 풀이된다.

임일영 기자 argus@seoul.co.kr
2021-04-12 5면

많이 본 뉴스

국민연금 개혁 당신의 선택은?
국민연금 개혁 논의가 이어지고 있습니다. 국회 연금개혁특별위원회 산하 공론화위원회는 현재의 보험료율(9%), 소득대체율(40%)을 개선하는 2가지 안을 냈는데요. 당신의 생각은?
보험료율 13%, 소득대체율 50%로 각각 인상(소득보장안)
보험료율 12%로 인상, 소득대체율 40%로 유지(재정안정안)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