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조국 사태 반성 없고 친문 일색… ‘쇄신’ 지우는 與 당권 주자들

조국 사태 반성 없고 친문 일색… ‘쇄신’ 지우는 與 당권 주자들

이민영 기자
이민영 기자
입력 2021-04-15 22:16
업데이트 2021-04-16 02:52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5·2 전당대회 친문 ‘당심몰이’ 경쟁

송영길 “조국 사태는 지나간 일 아니냐”
홍영표 “檢개혁·조국 연결 평가 동의 못해”
우원식 “문자폭탄 쟁점 붙이면 큰 문제”
일각 “그 나물에 그 밥” 비판 목소리 비등
“전대 이후 과거로 회귀” 부정적 전망도
이미지 확대
5·18민주묘지 참배
5·18민주묘지 참배 더불어민주당 5·2 전당대회 당대표 선거에 도전하는 3인의 후보가 15일 일제히 광주를 찾아 국립5·18민주묘지에서 첫 공식 일정을 시작했다. 왼쪽부터 송영길, 우원식, 홍영표 후보.
광주 연합뉴스
5·2 전당대회 출마를 공식 선언한 더불어민주당 당대표 후보들이 변화와 혁신을 외치면서도 ‘조국 사태’, ‘강성 당원’ 등 당심과 민심이 괴리됐다는 비판에 눈을 감는 듯한 발언을 잇따라 내놓고 있다. 출마를 선언한 송영길(5선)·우원식·홍영표(이상 4선) 후보 모두 친문(친문재인) 일색이라는 평가 속에서 누가 당선되더라도 쇄신은 요원하다는 지적이 제기된다. 전당대회를 치른 이후 과거로 회귀할 것이라는 부정적 전망이 벌써부터 나온다.

우선 세 후보 모두 조국 사태에 대한 반성의 목소리에 동의하지 않고 있다. 15일 전당대회 당대표 출마를 선언한 송 의원은 조국 사태에 대해 “지나간 일 아니냐”며 “그걸 가지고 논쟁을 벌일 문제가 아니다”라고 딱 잘라 말했다. 홍 의원은 “검찰개혁의 문제를 조 전 장관의 개인적 문제와 연결해 평가하는 것에 동의하기 어렵다”고 말했다. 우 의원도 “여러 반성이 나오고 있는데 하나씩 잘라내서 책임을 묻는 것은 적절하지 않다”고 했다.

일부 강성 당원의 ‘문자폭탄’ 등 공격에 대해서도 두둔하는 발언이 나왔다. 홍 의원은 “저는 그것을 민심의 소리로 듣는다”며 “제가 정치인 중에 문자폭탄을 가장 많이 받은 사람 중 하나인데, 듣고 심하다 그러면 아예 안 본다”고 말했다. ‘당심과 민심의 괴리´가 있다는 지적에는 “권리당원이 80만명, 당원이 400만명인데 이분들도 민심 속에 있는 것이다. 어디 섬처럼 따로 떨어져 있는 것이 아니다”라고 강조했다. 우 의원은 “쟁점을 붙이면 앞으로 큰 문제가 될 수 있다”며 즉답을 피했다.

강성 당원을 의식한 당대표 후보들이 앞다퉈 친문 색채를 드러내는 메시지를 내놓자 “그 나물에 그 밥”, “도로 친문당”이라는 비판의 목소리가 높지만 기류가 달라질 기미는 보이지 않고 있다. 이들의 주장은 이날 자가격리를 마친 이낙연 전 대표가 “당심과 민심이 크게 다르다고 보지는 않는다”며 “어떻든 당원들의 의견은 존중돼야 한다”고 한 답변과 궤를 같이한다. 최고위원 선거에 출마한 강병원 의원도 “태극기부대는 선동적인데 우리 당원들은 논리적이고 설득력을 가진다”고 강성 당원들의 편을 들었다. 같은 날 최고위원에 출마한 백혜련 의원만 “조국 사태에 대해 성찰이 필요하다”며 “민주당은 강성 당원의 당이 아니다”라고 주장했다.

앞서 조응천, 이상민 등 소장파 의원들이 ‘친문 2선 후퇴론´을 거론했지만 세 후보의 이렇다 할 반응은 없었다. 민주당 관계자는 “누가 돼도 쇄신은 어렵고, 이전보다 더 강성으로 돌아갈 가능성이 크다”고 내다봤다.

이민영 기자 min@seoul.co.kr
2021-04-16 6면

많이 본 뉴스

  • 4.10 총선
저출생 왜 점점 심해질까?
저출생 문제가 시간이 갈수록 심화하고 있습니다. ‘인구 소멸’이라는 우려까지 나옵니다. 저출생이 심화하는 이유가 무엇이라고 생각하시나요.
자녀 양육 경제적 부담과 지원 부족
취업·고용 불안정 등 소득 불안
집값 등 과도한 주거 비용
출산·육아 등 여성의 경력단절
기타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