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민주당에서 고개든 경선연기론…이재명 견제하기?

민주당에서 고개든 경선연기론…이재명 견제하기?

이민영 기자
이민영 기자
입력 2021-05-06 18:15
업데이트 2021-05-06 18:18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친문 전재수 “대선후보 경선 연기 고민해야” 김두관도 경선연기 거론
고용진 대변인 “검토된 바 없다. 꼭 필요하다는 공감대 형성돼야”

이미지 확대
전재수(오른쪽) 당선자 연합뉴스
전재수(오른쪽) 당선자
연합뉴스
 더불어민주당에서 대통령 후보 선출을 늦추자는 주장이 공개적으로 제기됐다. 올초부터 물밑에서 거론되던 경선 연기론을 친문 전재수 의원이 들고 나왔다. 1위 주자인 이재명 경기지사를 견제하기 위해 친문을 중심으로 경선 연기론이 거듭 제기될 수 있다는 전망이 나온다.

 전재수 의원은 6일 페이스북에 ‘민주당 대선후보 경선 연기를 진지하게 고민해야 한다’는 제목의 글을 올려 “중단없는 개혁과 민생을 위한 민주당의 집권전략 측면에서 대선후보 경선 연기를 진지하게 검토해야 한다”고 밝혔다. 전 의원은 “코로나 상황에서 민주당이 대선후보 경선을 진행한다면 그것은 민주당만의 리그가 될 것이다”며 “집단면역이 가시권에 들어왔을 때 국민들의 관심과 참여 속에서 대선후보 경선을 해도 늦지 않다”고 주장했다. 이어 “180일 전에 이미 대선후보를 만들어 놓고 국민의힘이 진행하는 역동적인 후보경선 과정을 멀뚱멀뚱 쳐다만 봐야하는 당황스런운 상황에 직면할 것”이라고 덧붙였다.

 민주당에서 대선 경선을 늦추자는 의견이 공개적으로 나온 것이 이번이 처음이다. 대선 출마 의사를 밝힌 김두관 의원도 이날 정세균 전 총리와 식사 자리에서 경선 연기 필요성을 언급한 것으로 알려졌다. 전 의원은 지난 2월 언론 인터뷰에서 “(경선 연기) 논의가 당내에 광범위하게 이뤄지고 있지 않다”고 전제하면서도 “더 좋은 대선후보를 만들기 위한 과정으로 시간표 조정 등을 충분히 논의해서 바꿔볼 필요도 있지 않나 생각한다”고 밝혔다. 당시 물밑에서 거론되던 경선 연기론에 대한 질문에 대답한 것이었지만, 이번에는 공개적으로 거론한 것이다. 전 의원이 밝힌 집단면역 가시권은 11월을 의미한다. 민주당은 대통령 후보자 선출을 선거일 180일 전까지, 국민의힘은 120일 전까지 하도록 돼 있다. 민주당은 9월에, 국민의힘은 11월에 후보가 결정된다.

 민주당에서는 ‘국민의힘 보다 먼저 후보를 내놓으면 야권의 공세에 노출된다‘는 명분을 든다. 대권 후보들은 원론적인 입장을 고수하고 있지만 1위 주자인 이재명 경기지사 측은 불편한 기색이 역력하다. 이 지사는 앞서 경선 연기론에 대해 “상식과 원칙에 따라서 하지 않겠느냐. 당이 정하면 따라야 할 것”이라고 답했다. 이낙연 전 대표도 이날 “입장에 변함이 없다”며 현행 원칙 존중 입장이라고 답했다. 정 전 총리는 “선수가 룰을 마음대로 할 순 없다. 당이 결정하는 대로 따라야지 이래라 저래라할 건 아니다”라는 입장이다.

 민주당 지도부는 경선연기론에 대해 선을 그었다. 송영길 대표는 당선 후 기자간담회에서 “대선 승리에 도움이 되느냐, 안 되느냐에 따라 판단할 것이다. 특정 후보를 배제하거나 불리하게 룰을 바꿀 순 없기 때문에 의견을 잘 수렴해 논의하겠다”고 답했다. 고용진 수석대변인도 이날 경선연기론에 대해 “전혀 검토된 바 없다.한 두 분이 얘기하는 것으로 바로 움직이지는 않는다”며 “꼭 필요하다는 공감대가 형성될 때는 당헌에 규정된 절차를 밟아서 할 것”이라고 말했다.

이민영 기자 min@seoul.co.kr

많이 본 뉴스

국민연금 개혁 당신의 선택은?
국민연금 개혁 논의가 이어지고 있습니다. 국회 연금개혁특별위원회 산하 공론화위원회는 현재의 보험료율(9%), 소득대체율(40%)을 개선하는 2가지 안을 냈는데요. 당신의 생각은?
보험료율 13%, 소득대체율 50%로 각각 인상(소득보장안)
보험료율 12%로 인상, 소득대체율 40%로 유지(재정안정안)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