영화 ‘아들의 이름으로’ 주연 안성기

‘화려한 휴가’ 이후 14년 만에 5·18 영화
“좋은 작품이라”… 노개런티에 투자까지
“대역 없이 액션 소화… 체력·건강 괜찮아”

배우 안성기씨는 신작 영화 ‘아들의 이름으로’에서 5·18민주화운동의 아픔을 기억하며 살아가는 대리기사 오채근 역을 맡아 다양한 감정 연기를 펼친다.<br>엣나인필름 제공
“1980년 5월 18일 당시 저는 광주에서 무슨 일이 일어났는지 몰랐고, 한참 뒤에야 진상을 알게 됐습니다. 그에 대한 미안한 마음은 (저뿐 아니라) 대부분 국민도 많이 있을 겁니다.”

‘국민 배우’ 안성기(69)씨가 ‘화려한 휴가’(2007) 이후 14년 만에 다시 5·18을 다룬 영화 ‘아들의 이름으로’에서 관객을 만난다. 오는 12일 영화 개봉을 앞두고 6일 화상으로 만난 안씨는 “그때 아픔이 아직 남아 있는 만큼 가해자들이 반성하면서 용서하고 화해하는 계기가 됐으면 한다”고 말했다.

이정국 감독이 메가폰을 잡은 영화는 1980년 5월 광주를 기억하며 괴로움 속에 살아가는 대리기사 오채근(안성기 분)이 아들과의 약속을 지키려 반성 없는 자들에게 복수하는 이야기다. 정신이상으로 병원에 입원한 아버지를 돌보는 딸, 잃어버린 아들을 찾겠다며 산을 헤매는 노인 등 당시 아픔을 지닌 광주 시민들이 얽혀 있다.

그는 “‘화려한 휴가’에서 맡았던 시민군에 비해 이번에는 복합적 인물인 채근은 연기하기가 다소 어려웠다”고 밝혔다. 실제 안성기가 연기한 채근은 점잖은 얼굴에 죄책감, 분노 등 다양한 감정을 보인다. 영화 속에서 채근은 “책임자들은 아무 죄의식 없이 잘살고 있는데 화 안 나세요?”라며 직설적으로 말하기도 한다.

안성기는 이 영화 투자자로도 이름을 올렸고, 출연비도 받지 않았다. 그는 “무엇보다 시나리오가 탄탄하고, 드라마로서 완성도가 있는 영화라고 생각해 주저 없이 참여했다”고 밝혔다.

64년간 꾸준히 연기 인생을 걸어온 그는 “영화 외에 할 줄 아는 게 없다”며 “그냥 운명적으로 해 오고 있는데, 매번 영화를 할 때마다 새로운 여행을 떠나는 느낌을 받는다. 그게 가장 큰 매력”이라고 덧붙였다. 고등학생들을 단순히 제압하는 액션 장면도 대역 없이 소화할 정도로 체력과 건강에 문제가 없다고 했다. 다만 나이가 들면서 배우로서 역할이 줄어드는 데 대한 아쉬움도 털어놨다. ‘명량’(2014)에서 최민식이 맡았던 이순신 역을 떠올리며 “‘10년만 젊었으면 내가 했을 텐데’라는 생각을 했다”고 웃어 보였다.

하종훈 기자 artg@seoul.co.kr
인기기사
인기 클릭
Weekly Best
베스트 클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