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우주인도 놀러 오는’ 순천만국가정원

평균 27.9년… 부처별 최대 13년 11개월차 행복도시건설청 17년 4개월로 가장 빨라 세종시 평균 17.6년… 전남은 28.3년 걸려

대구마라톤에 세계 엘리트급 17개국 160명

통계청 발표 ‘2020 고령자 통계’ 분석

지자체마다 청년 범위 들쭉날쭉… 인구구조·재정 형

공사 관계자들 “한밤 파쇄석 500t 운반” 스카이칠십이 “금시초문, 말도 안 된다” 인천공항공사 “사실 확인 땐 법적 조치”

“관광·지역경제 활성화”… 지자체들 캐릭터 마케팅

통계청 발표 ‘2020 고령자 통계’ 분석

강북, 미검사자 실시간 집계… 코로나 차단 총력

폰트 확대 폰트 축소 프린트하기

수집 번호·검사자 번호 비교 시스템 개발


박겸수 서울 강북구청장

서울 강북구는 코로나19 확진자와 동선이 겹치지만 검사를 받지 않은 사람을 실시간으로 집계하는 시스템을 구축했다. 이는 미검사로 인한 코로나19의 지역확산을 막는 새로운 ‘안전장치’를 마련했다는 평가다.

구는 역학 조사 과정에서 수집된 전화번호와 선별진료소에 입력된 검사자 전화번호를 비교 분석하는 ‘코로나19 확산방지 지원 시스템’을 개발해 이용하고 있다고 9일 밝혔다. 구가 개발한 자체 시스템은 이달부터 내부 행정망에 탑재됐다. 의료진뿐 아니라 다중이용시설 관리부서에서도 지원 시스템을 이용하며 신속하고 효율적인 감염병 대응 업무가 가능해졌다는 게 구의 설명이다.

그동안 확진자와 같은 시설을 다녀간 방문객 중 일부가 제때 검사를 받지 않아 가족 간 감염이 발생하는 등 코로나19 지역 확산을 부추기고 있었다. 코로나19 대응 요원은 일반음식점 등 다중이용시설 업종별로 미검사자에게 선별진료소 방문 안내 문자를 발송하는데 시스템 도입 이전까지는 확진자 발생 시설 이용자 검사 현황이 실시간 집계되지 않아 대상자 관리에 많은 시간이 걸렸다. 구에 따르면 이제 시스템에서 전체 검사 현황을 확인하고 확진자 발생 시설별 미검사자 목록도 바로 검색할 수 있다. 미검사자 목록은 날짜별 조회가 가능하다. 수집된 전화번호, 다른 지역 거주 여부 등 기초 자료도 손쉽게 시스템에 등록할 수 있다.

박겸수 강북구청장은 “감염의 고리를 사전에 끊기 위해선 코로나19 검사가 무엇보다 중요하다”면서 “미검사자를 찾아내는 시스템이 코로나19 확산 방지에 커다란 도움이 될 것으로 본다”고 말했다.

김민석 기자 shiho@seoul.co.kr

2021-05-10 11면
페이스북 트위터 밴드 블로그

자료 제공 : 정책브리핑 korea.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