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공기정화·반도체 클린룸… 건물도 신경세포처럼 고도화”

“공기정화·반도체 클린룸… 건물도 신경세포처럼 고도화”

유대근 기자
입력 2021-05-09 17:58
업데이트 2021-05-10 01:26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기계설비건설공제조합 이용규 이사장

“年6% 시장 성장… 외형보다 내실 중요
안정적 신용등급으로 블루오션 열 것”
이미지 확대
이용규 기계설비건설공제조합 이사장
이용규 기계설비건설공제조합 이사장
“기계설비는 건물의 장기나 신경세포로 볼 수 있어요. 그동안 우리 건설이 외형과 물량 중심으로 발전했다면 앞으로는 건물 내부 시설의 고도화가 중요해질 겁니다.”

이용규(60) 기계설비건설공제조합 이사장은 9일 서울 강남구 조합 사무실에서 서울신문과 가진 인터뷰에서 “기계설비 시장은 국제적으로 연 6%씩 성장해 2023년까지 2조 2400만 달러(약 2243조원·시공 기준) 규모가 될 것”이라면서 이렇게 말했다. 기계설비는 건축물의 냉난방과 공조(온도·습도 등을 유지하는 설비), 상하수도, 소방 등의 시설을 뜻한다. 인공지능(AI)으로 내부 기능이 작동하는 인텔리전스(지능형) 빌딩은 전체 공사비 중 기계설비가 차지하는 비중이 약 40%에 달할 정도라 최근 건축 시장에서 각광받는다. 이 이사장은 “온도와 습도 관리가 중요한 반도체 클린룸이나 발전 플랜트 등도 기계설비를 빼놓고 설명할 수 없는 시설”이라고 말했다. 또 코로나19 여파로 건물 내부의 공기 정화가 중요해진 점도 설비 분야의 전망을 밝게 한다.
기계설비건설공제조합은 1996년 조합사(건설사들) 출자로 설립된 건설전문 금융기관이다. 현재 조합사는 약 8300개 업체다. 기계설비업체가 공사를 수주하려면 ‘손실 발생 때 일부 비용을 보증해 주겠다’는 내용을 담은 보증서가 반드시 있어야 하는데 조합이 이를 발급해 준다. 또 조합사에 융자를 내주거나 근로자 재해공제 등 보험업무도 한다. 코로나19가 덮쳤던 지난해에도 122억원의 당기순이익을 내는 등 안정적으로 성장하고 있다.

조합은 최근 사업 확장을 위한 ‘날개’를 달았다. 세계 3대 신용평가사인 무디스로부터 안정적임을 뜻하는 ‘A3’의 신용등급을 받았다. 네이버, SK텔레콤 등 국내 대표 기업들과 같은 등급이다. 이 이사장은 “국내 건설사가 해외 공사를 수주할 때도 보증이 필요한데 무디스로부터 좋은 신용등급을 받아 해외 보증사업에 뛰어들 수 있게 됐다”면서 “무디스가 평가 때 환경·사회·지배구조(ESG) 요소를 봤는데 조합이 국토교통부와 좋은 협력 관계를 맺고 있다는 점을 높게 평가받았다”고 말했다.

조합이 국제적 신용등급을 확보하면서 그동안 다른 기관에서 비싼 수수료를 내고 보증서를 받아야 했던 기계설비업체들도 저렴한 가격으로 보증받을 길이 열렸다.

30년 가까이 공직 생활을 한 이 이사장은 “2019년 취임 때부터 ‘섬기는 경영’을 원칙으로 삼고 있다”고 말했다. 금융업의 특성상 고객이 올 때까지 앉아서 기다리고, 돈을 내줄 땐 다소 고자세로 느껴질 수도 있는데 여기서 벗어나자는 취지다. 그는 “올해 자본 대비 당기순이익이 1.5% 수준인데 2023년에는 4%까지 올리는 게 목표”라면서 “환경, 그린뉴딜, 레저 등 안정적이면서도 성장할 수 있는 분야에 대한 투자를 늘릴 것”이라고 밝혔다.

글 유대근·사진 박윤슬 기자 dynamic@seoul.co.kr
2021-05-10 19면

많이 본 뉴스

  • 4.10 총선
저출생 왜 점점 심해질까?
저출생 문제가 시간이 갈수록 심화하고 있습니다. ‘인구 소멸’이라는 우려까지 나옵니다. 저출생이 심화하는 이유가 무엇이라고 생각하시나요.
자녀 양육 경제적 부담과 지원 부족
취업·고용 불안정 등 소득 불안
집값 등 과도한 주거 비용
출산·육아 등 여성의 경력단절
기타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