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세대교체 목소리 높아질 것”…36세 이준석 선출에 관심 폭발 日

“세대교체 목소리 높아질 것”…36세 이준석 선출에 관심 폭발 日

김진아 기자
김진아 기자
입력 2021-06-11 15:55
업데이트 2021-06-11 15:55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이미지 확대
이준석 국민의힘 당 대표 수락연설
이준석 국민의힘 당 대표 수락연설 이준석 국민의힘 신임 대표가 11일 오전 서울 영등포구 국민의힘 당사에서 열린 전당대회에서 수락 연설을 하고 있다. 2021.6.11 뉴스1

국민의힘 신임 당대표에 36세의 이준석 후보가 11일 선출되자 일본 언론은 국제 분야 주요 뉴스로 다루며 이 대표에 대해 관심을 보였다. 특히 일본 언론은 내년 3월 한국 대통령 선거에 미칠 영향을 다각도로 분석하며 이번 결과를 주목했다.

지지통신은 이 대표의 당선에 대해 “한국 주요 정당에서 30대가 대표에 오른 것은 처음”이라며 “내년 3월 대통령 선거를 앞두고 보수의 ‘쇄신’을 부각시킨 것으로 여당인 더불어민주당에는 위협으로 보이게 됐다”고 평가했다.

특히 일본 언론은 ‘세대교체’에 주목했다. 아사히신문은 이 대표의 당선에 대해 “내년 3월 대통령 선거에서 정권 교체를 목표로 젊음이라는 이미지 쇄신을 요구하는 당원의 지지가 몰렸다”며 “여론의 역풍을 받는 문재인 정부와 정부를 떠받치는 진보 여당도 전략의 재검토를 요구받을 것”이라고 평가했다.

이 신문은 한국의 대통령 피선거권이 40세 이상이기 때문에 이 대표가 대선 후보가 될 일은 없지만 “당내에서는 개혁 이미지를 살려 중산층의 지지 확대에 기대가 높아지고 있다”고 분석했다. 이어 “민주당은 열세 분위기가 가속화 되는 것을 경계해 대선 후보를 신중히 선택해야 하기 때문에 대선 후보 결정 시기를 늦춰야 한다는 의견이 강해질 것”이라고 밝혔다.

마이니치신문은 “‘세대교체’ 인상을 강하게 남기는 야권 지도자의 탄생은 내년 3월 대통령 선거의 향배에도 영향을 미칠 전망”이라고 분석했다.

NHK도 “이 대표가 대선에 입후보하진 않겠지만 국민의힘으로서는 당의 이미지를 쇄신하고 젊은 세대의 지지 확대를 도모해 대선을 치르고자 할 것”이라고 지적했다.

일본 언론은 이 대표에 대한 우려도 드러냈다. 교도통신은 “야당이 개혁하려는 자세는 향후 대선에 큰 영향을 미칠 전망”이라면서도 “다만 이 대표의 경험 부족을 불안해하는 목소리도 만만찮다”고 밝혔다.

김진아 기자 jin@seoul.co.kr

많이 본 뉴스

의료공백 해법, 지금 선택은?
심각한 의료공백이 이어지고 있습니다. 의대 증원을 강행하는 정부와 정책 백지화를 요구하는 의료계가 ‘강대강’으로 맞서고 있습니다. 현 시점에서 가장 먼저 필요한 것은 무엇일까요?
사회적 협의체를 만들어 대화를 시작한다
의대 정원 증원을 유예하고 대화한다
정부가 전공의 처벌 절차부터 중단한다
의료계가 사직을 유예하고 대화에 나선다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