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X파일’에 대변인 사퇴까지… 출정식 코앞 스텝 꼬인 윤석열

‘X파일’에 대변인 사퇴까지… 출정식 코앞 스텝 꼬인 윤석열

강병철 기자
입력 2021-06-20 22:08
업데이트 2021-06-21 02:01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尹, 정치 선언 전 잇단 악재

이동훈 “일신상 이유” 열흘 만에 사퇴
‘국민의힘 입당 메시지 혼선 원인’ 분석


野출신 장성철 “尹, 선택받기 힘들겠다”
김재원 “송영길, 허위 공작이면 교도소”


尹측 “X파일 논란에 대응하지 않을 것”
이준석 “X파일, 진실 아닐 가능성 높아”
이미지 확대
윤석열 전 검찰총장의 대선 캠프로 알려진 서울 광화문의 한 사무실에서 20일 공사가 진행되고 있다. 연합뉴스
윤석열 전 검찰총장의 대선 캠프로 알려진 서울 광화문의 한 사무실에서 20일 공사가 진행되고 있다.
연합뉴스
야권 유력 대선 주자인 윤석열 전 검찰총장이 대권 도전을 공식선언하기도 전에 위기에 직면했다. 이동훈 대변인은 ‘전언 정치’ 논란만 키우다가 사퇴했고, ‘윤석열 X파일’은 공개되기도 전에 야권 일각에서 ‘방어 불가’ 판단이 나왔다.

20일 전격 사퇴한 이 전 대변인은 윤 전 총장이 공개 행보를 시작하면서 전면에 세운 인물이다. 대선 캠프의 핵심이 이달 말쯤 본격 대권 가도에 나서기도 전에 느닷없이 물러난 것이다. 국민의힘 입당 여부를 두고 지난 18일 일었던 메시지 혼선이 원인이라는 분석이 제기된다. 이 전 대변인은 오전 라디오 방송에서 입당을 기정사실화했으나, 그날 오후 윤 전 총장은 “민생 탐방 후 신중하게 결론 낼 것”이라고 뒤집었다. 전언 정치에 대한 비판이 가중되던 시점에 아마추어 수준의 메시지 혼선을 빚은 셈이다.

보수·중도·진보를 아우르는 ‘압도적 정권 교체’를 계획한 윤 전 총장 입장에서는 이 전 대변인이 치명적인 전략 노출을 저질렀다고 판단했을 수도 있다. 이 전 대변인은 ‘윤 전 총장과 안 맞는 부분이 있었나’라는 물음에 “그건 해석하시기 바란다”며 여운을 남겼다. 야권 관계자는 “어느 쪽이 틀어졌든 1위 주자 캠프 초기 멤버가 이런 식으로 나간다는 건 좋은 신호가 아니다”라고 평가했다.

더불어민주당 송영길 대표가 언급했던 ‘X파일 폭탄’은 의외로 야권 내부에서 터졌다. 송 대표가 최근 “윤 전 총장 관련 파일들을 차곡차곡 준비하고 있다”고 처음 거론했고, 윤 전 총장 측은 “전혀 거리낄 것 없다”고 반박했다. 그런 와중에 국민의힘 출신 장성철 공감과논쟁정책센터 소장이 입수한 파일을 근거로 “국민의 선택을 받기 힘들겠다”는 판단을 내놓은 것이다.

X파일 문제는 윤 전 총장의 등판 이후 ‘본게임’이 시작될 전망이다. 처가를 포함한 개인사 검증은 물론 고위공직자범죄수사처 수사도 넘어야 한다. 검증 피로감이 커진다면 최재형 감사원장 등 ‘플랜B’에 시선이 쏠릴 수 있다. 김재원 국민의힘 최고위원은 송 대표를 향해 “허위 공작이면 당연히 교도소로 가야 한다”고 주장했다. 동시에 “송 대표가 X파일을 공개하면 (윤 전 총장도) 소상히 해명해야 한다. 법적 문제가 있으면 처벌받고 사과해야 한다”고 밝혔다.

윤 전 총장 측은 이 문제에 대해 “대응하지 않기로 했다”고 밝혔다. 국민의힘 이준석 대표는 “만약 X파일이라는 문서로 돌아다닐 만한 잘못이 있었다면 작년에 그것을 바탕으로 (문재인 정부가) 윤 전 총장을 압박했을 것”이라며 “진실이 아닌 내용이거나 큰 의미가 없는 내용을 담고 있을 가능성이 높다”고 밝혔다.

강병철 기자 bckang@seoul.co.kr
2021-06-21 5면

많이 본 뉴스

의료공백 해법, 지금 선택은?
심각한 의료공백이 이어지고 있습니다. 의대 증원을 강행하는 정부와 정책 백지화를 요구하는 의료계가 ‘강대강’으로 맞서고 있습니다. 현 시점에서 가장 먼저 필요한 것은 무엇일까요?
사회적 협의체를 만들어 대화를 시작한다
의대 정원 증원을 유예하고 대화한다
정부가 전공의 처벌 절차부터 중단한다
의료계가 사직을 유예하고 대화에 나선다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