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與, 내일 의총서 경선연기 논의… 이재명vs 非이재명계 정면충돌

與, 내일 의총서 경선연기 논의… 이재명vs 非이재명계 정면충돌

손지은 기자
손지은, 기민도 기자
입력 2021-06-21 01:18
업데이트 2021-06-21 02:01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경선 둘러싸고 내홍 깊어지는 민주

어제 비공개 최고위 열었지만 결론 못내
의총선 표결 없어… 다시 최고위 열기로


송영길, 여전히 경선 연기 불가에 ‘무게’
이재명계 “특정진영의 의총 주장 개탄”
이낙연·정세균측 “독단 결정 당헌 위배”
더불어민주당 송영길 대표가 16일 서울 여의도 국회에서 열린 본회의에서 교섭단체 대표연설을 하고 있다. 연합뉴스
더불어민주당 송영길 대표가 16일 서울 여의도 국회에서 열린 본회의에서 교섭단체 대표연설을 하고 있다. 연합뉴스
대선 경선 연기를 둘러싼 더불어민주당의 내홍이 깊어지고 있다. 송영길 대표는 20일 비공개 최고위원회를 열어 이 문제를 매듭지으려고 했으나 결론내리지 못하고 오는 22일 의원총회에 부쳐 의원들의 의견을 수렴하기로 했다. 지난 18일 이낙연·정세균계 의원 66명이 합동으로 연판장을 돌려 경선 연기를 논의할 의총 소집을 요구한 것을 최고위가 받아들인 모양새여서 이재명계의 반발이 예상된다.

더욱이 송 대표가 의총 요구를 받아들이긴 했지만, 주말 내내 당내 대선주자들을 개별 접촉해 연기 불가론을 핀 것으로 알려져 비(非)이재명계의 반발 역시 사그라들지 않고 있다. 22일 의총에서 연기론과 불가론이 정면 충돌하고 이후 최고위에서도 결론내리지 못하면 분란은 더욱 커질 전망이다. 경선 연기론을 둘러싼 전면전이 깊은 상처를 내면 대선 후보 선출 이후에도 당이 뭉치기는 힘들 것이라는 우려가 나오고 있다.

민주당 고용진 수석대변인은 이날 최고위 이후 브리핑에서 “의원 66명이 연서명으로 의총 개최를 요구함에 따라 22일 의총을 열기로 했다”면서 “찬반 의견을 나눠서 듣되 의총에서 결론을 내는 것은 아니고, 이후 다시 최고위를 열어 재차 토론하기로 했다”고 밝혔다. 고 대변인은 또 “의총의 정식 안건으로 상정된 것은 맞지만, 의총은 경선 연기를 결정할 권한이 없다”면서 “따라서 의원들의 표결은 이뤄지지 않을 것”이라고 덧붙였다.

다만, 송 대표가 의총 소집 요구에는 응했으나 여전히 현행 일정대로 경선을 치르는 방안에 무게가 실린 것으로 보인다. 송 대표 측은 통화에서 “후보들의 의견이 통일되지 않으면 기존의 룰대로 진행하는 게 맞다”고 했다. 최문순 강원지사는 이날 국회 기자회견 후 “지난 19일 송 대표를 만났다”며 “저한테 ‘23일 예비후보 등록을 준비하면 좋겠다’고 말했다. 일정대로 가는 것으로 결심하고 있다는 느낌을 받았다”고 전했다. 송 대표는 이재명 경기지사도 따로 만나 같은 언질을 했다고 한다.

양측 신경전은 한층 거세졌다. 이재명계 정성호 의원은 통화에서 “경선 연기의 문제가 아니라 원칙을 지킬 것인지 안 지킬 것인지의 문제”라며 “의총 의결 사안이 아니라는 것을 뻔히 알면서도 의총을 주장하는 게 개탄스럽다”고 했다. 반면 이낙연 캠프 대변인인 오영훈 의원은 “당 지도부가 최소한의 ‘논의 과정’ 요구조차 무시하고 독단적으로 결정을 내린다면 당헌·당규를 정면으로 무시한 비민주적 의사결정임을 분명히 밝힌다”고 경고했다.

이런 가운데 22일에는 이낙연 전 대표, 정세균 전 총리, 이광재 의원 3인의 첫 공동 정책토론회가 열린다. 이들은 경선 연기를 주장하고, 이 지사의 기본소득에 반대하며, 개헌을 대선 공약으로 꺼냈다는 공통점이 있다.

한편, 민주당 최고위는 5선의 비주류 이상민 의원을 선거관리위원장으로, 대선경선기획단장에 재선의 강훈식 의원을 공동단장으로 결정해 당무위원회에 올리기로 했다.

손지은·기민도 기자 sson@seoul.co.kr
2021-06-21 6면

많이 본 뉴스

의료공백 해법, 지금 선택은?
심각한 의료공백이 이어지고 있습니다. 의대 증원을 강행하는 정부와 정책 백지화를 요구하는 의료계가 ‘강대강’으로 맞서고 있습니다. 현 시점에서 가장 먼저 필요한 것은 무엇일까요?
사회적 협의체를 만들어 대화를 시작한다
의대 정원 증원을 유예하고 대화한다
정부가 전공의 처벌 절차부터 중단한다
의료계가 사직을 유예하고 대화에 나선다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