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6쪽 ‘윤석열 X파일’, 알고보니 유튜브 방송 탐사보도물

6쪽 ‘윤석열 X파일’, 알고보니 유튜브 방송 탐사보도물

정현용 기자
정현용 기자
입력 2021-06-24 10:25
업데이트 2021-06-24 10:25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열린공감TV “장성철 소장 문건과 다른 내용”

6쪽 ‘윤석열 X파일’ 열린공감TV 방송 내용
방송 측 “목차 부분 우리가 만들었다”
“비공개로 공유한 내용 유포된 것 같다”
이미지 확대
생각에 잠긴 윤석열 전 검찰총장
생각에 잠긴 윤석열 전 검찰총장 윤석열 전 검찰총장이 9일 서울 중구 남산예장공원 개장식에 참석해 마스크를 만지고 있다. 2021.6.9 뉴스1
세간에 유포된 6쪽 분량의 ‘윤석열 X파일’ 문서 출처가 유튜브 방송 채널로 확인됐다. 해당 방송 관계자들은 윤석열 전 검찰총장에 대한 취재 내용을 정리한 것에 불과하다는 입장을 밝혔다. 또 방송 측은 시사평론가 장성철 ‘공감과 논쟁 정책센터’ 소장이 갖고 있는 문서와는 다른 내용이라고 주장, 윤석열 X파일 출처와 관련된 논란은 계속 이어질 전망이다.

24일 정치권에 따르면 최근 여의도 정가와 인터넷 커뮤니티를 중심으로 6쪽 분량의 PDF 파일이 퍼졌다. 이 문서는 ‘윤석열 X파일’이라고 쓰인 표지와 윤 전 총장의 성장 과정, 부인과 장모에 대한 의혹을 정리한 목차 순으로 구성됐다.

컴퓨터 파일 복사본의 속성 정보를 보면 ‘작성자’란에 영문으로 ‘정○○’라고 적혔는데, 이는 ‘열린공감TV’ 유튜브 채널 운영자의 이름과 동일했다.

열린공감TV는 ‘조국 사태’ 등과 관련해 검찰개혁 필요성을 주장해왔고, 야권의 유력 주자로 떠오른 윤 전 총장의 신상 의혹을 취재해온 것으로 알려졌다. 열린공감TV 페이스북에는 “열린공감TV는 진실과 진보의 큰 바다를 항해하는 유튜브 플렛폼 언론법인 인터넷 언론사 독립매체다”라는 소개글이 있다.

열린공감TV는 전날 긴급 방송을 통해 “최근에 돌고 있는 윤석열 X파일 중 목차 부분은 저희가 만들었다”며 “우리 취재노트”라고 밝혔다. 실제로 이 채널은 윤 전 총장 및 처가 의혹 관련 탐사물을 지난달 14일 예고편부터 최근까지 내보냈다.

열린공감TV 측은 장성철 ‘공감과 논쟁 정책센터’ 소장이 갖고 있는 ‘윤석열 X파일’과 자신들의 방송 내용은 전혀 무관하다는 입장이다.

열린공감TV는 “정치적 음해를 하려고 만든 것은 아니다. 작년부터 윤석열 관련 방송을 많이 했고, 그 내용을 추려놓은 목차”라며 “비공개로 공유한 파일이 유포된 것 같다”고 설명했다.

그러면서 “시중에 총 3개 파일이 도는 것으로 아는데, 장성철 ‘공감과 논쟁 정책센터’ 소장이 들고 있는 것은 저희 것이 아닌 것으로 안다”라면서도 “20페이지짜리도 저희 방송을 보고 만든 것 같다”라고도 했다.

열린공감TV 측은 문서 작성 경위와 유튜브 출연진의 정치적 성향 등과 관련한 보도가 이어지자, 페이스북을 통해 “열린공감TV가 친문 유튜브라고 단정한 근거는 무엇인가. 문재인 대통령이 한국 위상을 드높이는 ‘사실’을 보도하면 친문 유튜브인가”라고 반박하기도 했다.

정현용 기자 junghy77@seoul.co.kr

많이 본 뉴스

국민연금 개혁 당신의 선택은?
국민연금 개혁 논의가 이어지고 있습니다. 국회 연금개혁특별위원회 산하 공론화위원회는 현재의 보험료율(9%), 소득대체율(40%)을 개선하는 2가지 안을 냈는데요. 당신의 생각은?
보험료율 13%, 소득대체율 50%로 각각 인상(소득보장안)
보험료율 12%로 인상, 소득대체율 40%로 유지(재정안정안)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