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SM 이수만 “에스파, 미래 엔터테인먼트 시작” 카이스트서 강연

SM 이수만 “에스파, 미래 엔터테인먼트 시작” 카이스트서 강연

김지예 기자
김지예 기자
입력 2021-06-24 12:02
업데이트 2021-06-24 12:03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KAIST와 메타버스 연구 업무협약 체결
“미래 프로듀서는 컬처 사이언티스트”

이수만 SM엔터테인먼트 총괄 프로듀서가 지난 23일 대전 KAIST 본원에서 강연을 하고 있다. 이날 KAIST와 SM은 메타버스 연구를 위한 업무 협약을 체결했다. SM엔터테인먼트 제공
이수만 SM엔터테인먼트 총괄 프로듀서가 지난 23일 대전 KAIST 본원에서 강연을 하고 있다. 이날 KAIST와 SM은 메타버스 연구를 위한 업무 협약을 체결했다. SM엔터테인먼트 제공
최근 케이팝 산업에서 3차원의 가상세계를 일컫는 ‘메타버스’(Metaverse)가 주목받는 가운데 SM엔터테인먼트가 한국과학기술원(KAIST)과 손잡고 관련 연구에 나선다.

SM은 전날 대전 KAIST 본원에서 이수만 SM 총괄 프로듀서와 이성수 SM 대표이사, 이광형 KAIST 총장 등이 참석해 메타버스 연구를 위한 업무 협약(MOU)을 체결했다고 24일 밝혔다.

SM과 KAIST는 이번 협약을 통해 콘텐츠·인공지능·로봇 분야의 기술 협력, 디지털 아바타 제작 관련 프로젝트 진행, 컬처 테크놀로지(CT·문화기술) 공동 학술 연구를 진행할 계획이다.

이광형 총장은 “SM의 문화적 상상력이 KAIST의 우수한 기술력과 만나 미래 엔터테인먼트 시장은 물론 공학 기술 발전에도 기여하는 거대한 창의의 산물로 완성되길 바란다”고 말했다.

이수만 프로듀서는 업무 협약식 후 ‘KAIST와 SM이 함께 할 미래 엔터테인먼트 세상’을 주제로 특별 강연을 했다. 강연에서 이 프로듀서는 케이팝을 세계적 현상으로 만든 핵심 역량을 컬처 테크놀로지로 꼽으며 “제 지식과 경험, 노하우를 기반으로 콘텐츠를 만드는 기술인 CT라는 개념을 정립하고 체계적인 프로듀싱 시스템을 만들어왔다”고 설명했다.

이어 “문화와 바이오·나노·AI 등 과학 기술 결합을 통해 인류의 상상을 뛰어넘는 미래의 엔터테인먼트 세상을 앞당길 수 있다”며 “미래의 프로듀서는 컬처 사이언티스트(Culture Scientist)라고 생각한다”고 강조했다.

이 프로듀서는 SM의 문화·기술 융합 사례로 온라인 콘서트 ‘비욘드 라이브’와 홀로그램 콘텐츠, 최근 아바타와 접목해 내놓은 걸그룹 에스파를 들기도 했다.

SM은 최근 자회사인 ‘디어유’의 코스닥 상장을 위해 예비심사청구서를 제출하면서 메타버스로 플랫폼을 확대하겠다는 계획을 밝히며 가상세계에 대한 관심을 넓혀왔다. 하이브, YG엔터테인먼트, JYP엔터테인먼트 등 다른 기획사들 역시 증강현실(AR) 아바타앱 ‘제페토’를 운영하는 네이버 자회사 스노우에 투자하는 등 케이팝과 메타버스의 결합이 활발해지고 있다.

김지예 기자 jiye@seoul.co.kr

많이 본 뉴스

의료공백 해법, 지금 선택은?
심각한 의료공백이 이어지고 있습니다. 의대 증원을 강행하는 정부와 정책 백지화를 요구하는 의료계가 ‘강대강’으로 맞서고 있습니다. 현 시점에서 가장 먼저 필요한 것은 무엇일까요?
사회적 협의체를 만들어 대화를 시작한다
의대 정원 증원을 유예하고 대화한다
정부가 전공의 처벌 절차부터 중단한다
의료계가 사직을 유예하고 대화에 나선다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