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IT 역량 없으면 금융권 취업 어려워진다…뱅커 시대 저무는 은행

IT 역량 없으면 금융권 취업 어려워진다…뱅커 시대 저무는 은행

홍인기 기자
홍인기 기자
입력 2021-06-24 14:58
업데이트 2021-06-24 14:58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5대 시중은행 6개월간 희망퇴직 2625명
은행원은 줄고, 디지털 인력은 늘리고
은행들 채용 흐름, 인력 구조 재편 본격화

빅테크 기업의 금융서비스 확장, 인터넷전문은행의 등장 등 금융 환경의 변화로 기존 은행들의 채용 흐름과 인적 구조가 바뀌고 있다. 뱅커(은행원)의 시대가 저물고 디지털 인력과 인공지능(AI)이 그 자리를 대신하는 모양새다. 과거보다 줄어든 뱅커 자리조차도 디지털·정보통신기술(ICT) 역량이 없다면 넘보기 어려운 현실이다.

24일 은행권에 따르면 지난해 말부터 이달까지 국민·신한·하나·우리·NH농협 등 5대 시중은행의 희망퇴직 신청 인원은 2625명에 달한다. 일 년에 한 차례 이뤄졌던 희망퇴직이 이례적으로 두 차례 진행되고, 희망퇴직 연령도 40대까지 낮아졌다. 디지털 금융으로 전환하는 은행들이 점포 수를 줄이면서 기존 은행원들이 설 자리를 잃은데다 희망퇴직으로 챙길 수 있는 퇴직금이 적지 않은 영향이다.

은행연합회에 따르면 국내 시중은행 임직원 수는 지난 3월 기준 6만 6317명이다. 5년 전인 2016년 3월(7만 2404명)과 비교하면 6000명 넘게 줄었다. 시중은행의 점포 수는 같은 기간 4241개에서 3515개로 감소했다.

은행 관계자는 “바뀌는 금융 환경에 따라 점포 수를 줄이면서 전체적인 직원도 감소하고 있는 것”이라면서 “일반 은행원 채용의 비중은 상대적으로 줄어든 반면 디지털·ICT 등 전문분야 인력에 대한 채용의 비중은 해마다 늘고 있다”고 전했다.

은행원들이 떠난 자리는 디지털 인력으로 메워지고 있다. 각 은행은 지난해 수시채용 형태로 디지털·ICT 분야 인력을 40~100명 정도 뽑았다. 올해 상반기까지 주요 시중은행들은 전통적인 은행원 분야에 대한 공개채용 대신 디지털·ICT·데이터 분야 수시채용을 진행하고 있다.

공개채용에서도 은행원 분야의 선발 비중은 줄어들 것으로 전망된다. 국민은행이 지난 8일 발표한 상반기 채용계획을 보면, 전체 채용인원 200명 중 ICT와 데이터 부문 비중이 절반 이상이다. 우리은행은 올해부터 디지털 부문의 채용 비중을 전체 채용 인원의 40~50% 수준까지 확대할 계획이다. 신한은행도 관련 분야에 대한 수시채용을 확대해 나갈 예정이다.

아울러 은행들은 기존 직원들에 대한 디지털 교육, IT 역량을 갖춘 임원급 인사 영입에도 열을 올리고 있다. 은행 관계자는 “기존 직원들은 ‘디지털 인재’로 전환할 수 있도록 코딩이나 데이터 교육을 하고 있다”며 “신규채용되는 직원들에 대해선 일반 은행원 직무라도 기본적인 IT 역량을 갖췄는지 확인하고 있고, 앞으로는 그 요건이 더 엄격해질 것으로 본다”고 말했다.

홍인기 기자 ikik@seoul.co.kr

많이 본 뉴스

의료공백 해법, 지금 선택은?
심각한 의료공백이 이어지고 있습니다. 의대 증원을 강행하는 정부와 정책 백지화를 요구하는 의료계가 ‘강대강’으로 맞서고 있습니다. 현 시점에서 가장 먼저 필요한 것은 무엇일까요?
사회적 협의체를 만들어 대화를 시작한다
의대 정원 증원을 유예하고 대화한다
정부가 전공의 처벌 절차부터 중단한다
의료계가 사직을 유예하고 대화에 나선다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