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도쿄올림픽 개막식 연출가, ‘유대인 희화화’ 논란...결국 해임

도쿄올림픽 개막식 연출가, ‘유대인 희화화’ 논란...결국 해임

임효진 기자
입력 2021-07-22 14:11
업데이트 2021-07-22 14:11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이미지 확대
[올림픽] 유태인 학살 희화화 논란 개막식 연출 담당 해임
[올림픽] 유태인 학살 희화화 논란 개막식 연출 담당 해임 제2차 세계대전 당시 유태인 학살을 희화화하는 과거 동영상으로 논란이 된 도쿄올림픽 개막식 연출 담당자 고바야시 겐타로(小林賢太郞·왼쪽 사진)가 22일 해임됐다. 2019년 12월 기자회견에서 당시 사사키 히로시(오른쪽) 개·폐회식 총괄책임자가 고바야시를 소개하는 장면. 2021.07.22 연합뉴스
도쿄올림픽 개회식을 하루 앞두고 개막식 관련 담당자가 과거 구설로 사퇴하거나 해임되는 사태가 연이어 발생하고 있다.

22일 도쿄올림픽·패럴림픽 조직위원회에 따르면, 이날 도쿄올림픽 개·폐막식 제작·연출팀에서 ‘쇼 디렉터’ 직책을 맡은 고바야시 겐타로(小林賢太郞·48)를 해임했다.

과거 고바야시가 2인조 개그 콤비로 활동하던 초기에 만들어진 동영상 속 콩트 일부가 최근 온라인에서 재조명되면서 논란은 확산됐다.

해당 영상에서 고바야시가 “진짜? 아, 그 ‘유대인 대량 학살 놀이(ごっこ)’ 하자고 했을 때 말야”라며 홀로코스트를 희화화한 발언을 한 부분이 논란이 됐다. 23년 전 일이긴 하지만 홀로코스트를 ‘놀이’에 비유한 것이나, 이를 개그 소재로 삼은 것 등 모두 문제가 있다는 비판이 나온 것이다. 이는 사회관계망서비스(SNS) 등을 통해 빠르게 확산됐다.

이날 하시모토 세이코(橋本聖子) 조직위 회장은 기자회견을 통해 고바야시 해임에 대해 “개막식이 목전에 두고 이런 사태가 발생해 많은 관계자와 도민, 국민에게 심려를 끼친 점 깊이 사죄한다”고 말했다.

고바야시 해임에 따른 개회식 운영에 대해 하시모토 회장은 “현재 검토 중”이라며 “조속히 결론을 내겠다”고 말했다.

이와 관련해 미국에 근거지를 둔 유대계 국제인권단체인 사이먼비젠탈센터는 21일(현지시간) 고바야시의 대사를 비난하는 성명을 발표한 것으로 알려졌다.

교도통신에 따르면, 이들은 성명을 통해 “아무리 창조성이 있는 인물이라도 나치에 의한 제노사이드(인종 학살) 희생자를 비웃을 권리는 없다”며 “이 인물이 도쿄올림픽에 관여하는 것은 (학살된) 600만명 유대인의 기억에 대한 모욕”이라고 지적했다.
일본 뮤지션 오야마다 게이고. 페이스북
일본 뮤지션 오야마다 게이고. 페이스북
이에 앞서 이번 올림픽 개막식 음악감독 오야마다 게이고(52)는 학창 시절 장애 학우를 괴롭힌 학폭 가해 사실이 드러나면서 사임했다. 그가 참여한 개막식 오프닝 음악 중 일부도 취소됐다.

지난 3월에는 도쿄올림픽·패럴림픽 개·폐회식 총괄책임을 맡았던 사사키 히로시 크리에이티브 디렉터가 여성 연예인의 외모 모욕 논란으로 사퇴한 바 있다.
임효진 기자 3a5a7a6a@seoul.co.kr

많이 본 뉴스

  • 4.10 총선
저출생 왜 점점 심해질까?
저출생 문제가 시간이 갈수록 심화하고 있습니다. ‘인구 소멸’이라는 우려까지 나옵니다. 저출생이 심화하는 이유가 무엇이라고 생각하시나요.
자녀 양육 경제적 부담과 지원 부족
취업·고용 불안정 등 소득 불안
집값 등 과도한 주거 비용
출산·육아 등 여성의 경력단절
기타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