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자치광장] ESG, 지방자치의 새로운 패러다임/정원오 성동구청장

[자치광장] ESG, 지방자치의 새로운 패러다임/정원오 성동구청장

입력 2021-07-25 20:16
업데이트 2021-07-26 01:33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이미지 확대
정원오 성동구청장
정원오 성동구청장
21세기 들어 저성장 시대를 맞이하고 거의 매년 이상기후로 몸살을 앓게 되며, 인간과 사회의 지속가능성이 매우 현실적 문제로 인식되고 있다. 더욱이 2020년 코로나19라는 미증유의 대재난에 직면하며 지금까지와는 다른 삶의 방식을 찾아야 한다는 공감대가 형성됐다.

ESG는 환경(Environment), 사회(Social), 거버넌스(Governance)의 약칭이다. ESG 경영은 기업의 목표를 성장이 아닌 지속가능성에 두고 있다. ESG가 특별한 것은 비재무적 지표를 기업의 시장가치 평가에 포함시킨다는 점이다.

기업에서 사용하는 전력의 100%를 재생에너지로 대체하는 RE100을 선언하는 기업이 비약적으로 증가하고 있으며, 이들은 다른 기업도 RE100 기준을 충족해야 자신들과 거래할 수 있다는 입장을 표명하고 있다. 더 나아가 ESG는 국제 경제질서의 향방을 좌우하는 글로벌 스탠더드로 자리매김 중이다. 미국과 EU는 노동과 환경 등 ESG 의제를 국제통상협상 의제로 포함시키고 있다.

국내 기업과 정부도 마찬가지다. 삼성, SK 등 주요 대기업이 ESG 경영을 선언했고, 정부도 K-ESG 지표를 금년 내에 정립하겠다고 한다. 그런데 ESG라는 새로운 글로벌 스탠더드가 우리 사회에서 빠르게 공유되고 실천·확산되려면 지방정부의 역할이 매우 중요하다. 성동구는 ESG라는 새로운 패러다임에 입각해 구정을 펼쳐 나갈 것이며, 이에 지난 15일 지속가능발전 기본 조례를 제정·공포했다.

앞으로 성동구는 이 조례에 근거해 성동형 지속가능발전지표를 정립·관리할 것이다. 이와 함께 7년 내 생활쓰레기 50% 감축 및 리사이클 장려 정책을 추진 중이다. 더불어 지역 경제를 이끌고 있는 중소 기업들의 RE100 동참을 지원하는 정책을 계획하고 있다.

사회문제 해결을 추구하는 소셜벤처 지원정책에 더욱 힘을 쏟을 것이며, 지방행정의 주민참여 활성화를 통해 풀뿌리에서부터 거버넌스 개혁을 이룰 것이다.

지난 반세기, 우리 사회는 성장패러다임에 지배당했다. 이제는 지속가능 패러다임으로 전환해야 할 때다. 그러지 않는다면 ESG도 한철 유행으로 끝난다. 지방정부가 앞장서 주민의 생활 속에서 ESG를 실천해야 하는 이유다.
2021-07-26 29면

많이 본 뉴스

  • 4.10 총선
저출생 왜 점점 심해질까?
저출생 문제가 시간이 갈수록 심화하고 있습니다. ‘인구 소멸’이라는 우려까지 나옵니다. 저출생이 심화하는 이유가 무엇이라고 생각하시나요.
자녀 양육 경제적 부담과 지원 부족
취업·고용 불안정 등 소득 불안
집값 등 과도한 주거 비용
출산·육아 등 여성의 경력단절
기타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