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리투아니아 “중국폰 당장 버려라”…中매체 “반중 술수”(종합)

리투아니아 “중국폰 당장 버려라”…中매체 “반중 술수”(종합)

신진호 기자
신진호 기자
입력 2021-09-23 11:49
업데이트 2021-09-23 11:49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리투아니아 국방부 보고서, 중국산 폰 검열·보안 문제 제기

샤오미 플래그십 스마트폰 Mi 10T 5G
샤오미 플래그십 스마트폰 Mi 10T 5G
최근 대만 문제를 놓고 중국과 갈등 중인 발트해의 소국 리투아니아가 소비자들에게 검열과 보안상의 문제를 들어 중국 스마트폰을 버리라고 촉구했다.

이에 중국 매체는 리투아니아가 반중 술수를 부리고 있다며 반발했다.

보고서 “샤오미폰, ‘티베트 해방’ 등 민감 단어 검열”
로이터통신에 따르면 리투아니아 국방부 산하 사이버보안기구는 유럽에서 팔리는 중국업체 샤오미의 플래그십 스마트폰에 ‘티베트 해방’, ‘대만 독립 만세’, ‘민주화 운동’ 같은 중국에 정치적으로 민감한 단어를 감지해 검열하는 기능이 내장돼 있다고 지난 21일 펴낸 보고서에서 밝혔다.

보고서에 따르면 샤오미 Mi 10T 5G 모델 소프트웨어의 해당 기능은 유럽연합(EU) 지역에서 꺼져 있지만 언제든 원격으로 작동시킬 수 있다.

마르기리스 아부케비치우스 리투아니아 국방부 차관은 기자들에게 보고서를 소개하면서 “새 중국 스마트폰을 사지 말고 이미 구입해 사용 중인 것은 가능한 빨리 폐기할 것을 권장한다”고 말했다.

보고서는 특히 샤오미 스마트폰이 암호화한 사용 데이터를 싱가포르에 있는 서버로 전송한다는 점도 적시했다.

기본 인터넷 브라우저를 포함한 샤오미 폰의 시스템 앱에서 검열할 수 있는 단어는 499개이며 계속 업데이트되고 있다고 설명했다.
화웨이 스마트폰 P40 5G
화웨이 스마트폰 P40 5G
보고서에 따르면 중국업체 화웨이의 P40 5G 폰에서도 보안 결함이 발견됐다.

다만 또 다른 중국 휴대전화 업체인 원플러스의 제품에서는 이러한 보안 문제가 나타나지 않았다.

샤오미 “검열 안한다”…화웨이도 “정보 유출 안해”
샤오미는 성명을 통해 자사 제품이 이용자의 통신을 검열하지 않는다고 반박했다.

샤오미는 “검색, 통화, 웹 브라우징, 제3자 통신 소프트웨어 사용 같은 스마트폰 이용자의 개인 행위를 제한하거나 차단하지 않는다”고 밝혔다.

아울러 EU의 데이터 보호 규정을 준수하고 있다고 덧붙였다.

화웨이 역시 자사 제품이 사용 정보를 외부 서버로 전송하지 않는다고 주장했다.

‘대만 대표부’ 명칭 놓고 리-중 관계 악화 일로
‘대만 대표부’ 명칭 놓고 리투아니아-중국 갈등
‘대만 대표부’ 명칭 놓고 리투아니아-중국 갈등 조셉 우 대만 외교부장이 지난 7일 20일 언론 브리핑에서 리투아니아와 대표부 개설에 대해 설명하고 있다. 리투아니아 정부가 ‘타이베이 대표부’ 대신 ‘대만 대표부’ 명칭을 허용하자 중국 정부는 이에 반발해 리투아니아 주재 자국 대사를 9월 3일 본국으로 소환했다. 2021.9.23.
AP 연합뉴스
리투아니아와 중국 간 관계는 최근 급속도로 악화하고 있다.

리투아니아가 지난달 대만의 대사관 격인 대만 대표부를 허용했기 때문이다.

중국이 ‘하나의 중국’ 원칙을 들어 대만을 자국 영토의 일부라고 주장하고 있기 때문에 대만은 유럽과 미국 등지에 대만이란 명칭 대신 수도 타이베이 이름을 걸고 대표부를 세워 외교관을 파견하고 있다.

그런데 리투아니아에 연 대만 대표부는 ‘타이베이 대표부’ 대신 ‘대만 대표부’라는 이름을 내걸었고 리투아니아 외교부는 이를 받아들였다.

이에 중국은 리투아니아 정부가 ‘하나의 중국’ 원칙을 어겼다며 리투아니아 주재 중국 대사를 본국으로 소환했다.

리투아니아 역시 이 문제를 협의하기 위해 중국에 주재 중인 자국 대사를 본국으로 소환했다. 다만 주중 리투아니아 대사관은 대사 소환과 별개로 정상적으로 업무를 이어가고 있다고 밝혔다.

中매체 “리투아니아의 새로운 반중 술수”
‘대만 대표부’ 명칭 놓고 리투아니아-중국 갈등
‘대만 대표부’ 명칭 놓고 리투아니아-중국 갈등 리투아니아 정부가 ‘타이베이 대표부’ 대신 ‘대만 대표부’ 명칭을 허용하자 중국 정부는 이에 반발해 리투아니아 주재 자국 대사를 9월 3일 본국으로 소환했다. 사진은 중국 베이징 주재 리투아니아 대사관. 2021.9.23.
AFP 연합뉴스
중국 관영 글로벌타임스는 23일 리투아니아의 중국산 스마트폰 사용 중단 권고를 놓고 “유럽의 반중 선봉인 리투아니아가 새로운 술수를 부렸다”고 비난했다.

류줘쿠이 중국사회과학원 유럽연구소 부소장은 리투아니아의 ‘중국 때리기’라면서 리투아니아가 중국의 마지노선을 건드리면 단교 가능성도 배제할 수 없다고 말했다.

그는 리투아니아가 러시아로부터 안보 위협을 느끼며 러시아와 관계가 밀접한 중국도 두려워하기 때문에 미국의 보호를 받기를 원한다고 설명했다.

대만 대표부 명칭 문제는 미국으로도 번졌다.

앞서 영국 파이낸셜타임스(FT)는 미국이 대만 대표부의 명칭을 ‘타이베이 경제·문화대표처’에서 ‘대만 대표처’로 바꾸는 방안을 검토하고 있다고 보도했다.

이와 관련해 자오리젠 중국 외교부 대변인은 지난 13일 정례 브리핑에서 “대만 문제는 중미관계에서 가장 민감하고 핵심 문제”라고 전제한 뒤 “중국은 이미 관련 매체의 보도 동향에 대해 미국에 엄정한 교섭을 제기했다”고 밝혔다.
신진호 기자 sayho@seoul.co.kr

많이 본 뉴스

  • 4.10 총선
저출생 왜 점점 심해질까?
저출생 문제가 시간이 갈수록 심화하고 있습니다. ‘인구 소멸’이라는 우려까지 나옵니다. 저출생이 심화하는 이유가 무엇이라고 생각하시나요.
자녀 양육 경제적 부담과 지원 부족
취업·고용 불안정 등 소득 불안
집값 등 과도한 주거 비용
출산·육아 등 여성의 경력단절
기타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