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2~3일마다 판박이 TV 토론… 국민의힘 경선 ‘흥행 빨간불’

2~3일마다 판박이 TV 토론… 국민의힘 경선 ‘흥행 빨간불’

강병철 기자
입력 2021-10-19 17:56
업데이트 2021-10-19 17:59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후보·가족 둘러싼 각종 의혹만 재탕
민주 순회경선 같은 긴장감도 전무
“네거티브 탓 정권교체 당위성 흔들”

제1야당 대선 후보를 뽑는 국민의힘 본경선이 중반으로 접어들었지만 좀처럼 흥행의 기미가 보이질 않고 있다. 경선 기간에 TV토론 외에는 이렇다 할 이벤트가 없는 데다 토론마저도 비슷한 공방이 반복되면서 후보들의 역량이 제대로 드러나지 않는 양상이다.

지난 18일 부산에서 진행된 4차 토론에서는 윤석열 전 검찰총장의 박근혜 전 대통령 수사에 관한 공방이 이어졌다. 윤 전 총장이 문재인정부 검찰에서 과도한 수사로 당을 위기에 몰아넣었다는 주장으로 이미 예비경선 전부터 나왔던 얘기다. 개인·가족 비리 의혹을 둘러싼 도덕성 논란도 반복됐다. 지난 토론과 각 캠프가 토론회장 밖에서 벌이는 메시지 대결과 크게 다르지 않은 내용이었다.

국민의힘은 다음달 5일 최종 후보 선출까지 TV토론회를 10차례 열기로 했다. 지난 2차 컷오프(예비경선) 전까지는 후보 난립 탓에 토론다운 토론을 열지 못했다. 이에 후보들 사이에서 ‘정책 역량을 보여 주기 어렵다’는 불만이 터져 나오자 본경선에 TV토론 기회를 대폭 확대한 것이다. 후보들은 다음달 1~4일 당원 투표 및 여론조사 전까지 2~3일에 한 번꼴로 TV토론에 참석한다.

그러나 경선 일정이 TV토론 일색으로 가면서 평면적이라는 지적이 나온다. 한 경선 캠프 관계자는 “TV토론이 잦은 것은 각 캠프마다 일장일단이 있다”면서도 “기본소득 논쟁처럼 정책적 쟁점 없이 비슷한 공방만 반복되면서 토론의 긴장감이 떨어지는 측면이 있다”고 전했다. 다른 국민의힘 관계자는 “지금은 네거티브 공방이 반복돼 ‘정권교체’의 당위성도 잘 드러나지 않는다”고 평가했다.

더불어민주당이 전국 순회 경선과 3차례 슈퍼 위크 등을 진행하며 개표 때마다 국민적 관심을 모은 것과 대비된다는 지적도 있다. 앞서 경선준비위원회 체제에서 국민의힘은 합동 토론회 외에 타운홀 미팅, 압박 면접, 뮤직비디오 촬영, ‘1박 2일’ 형식의 합숙 프로그램 촬영 등 다양한 경선 아이디어를 모았지만 당 선거관리위원회에서 이를 채택하지 않았다. 당시 경준위의 경선 아이디어를 두고 윤 전 총장 측과 이준석 대표가 갈등하다 결국 이 대표가 한발 뒤로 물러나기도 했다.

강병철 기자 bckang@seoul.co.kr
2021-10-20 4면

많이 본 뉴스

의료공백 해법, 지금 선택은?
심각한 의료공백이 이어지고 있습니다. 의대 증원을 강행하는 정부와 정책 백지화를 요구하는 의료계가 ‘강대강’으로 맞서고 있습니다. 현 시점에서 가장 먼저 필요한 것은 무엇일까요?
사회적 협의체를 만들어 대화를 시작한다
의대 정원 증원을 유예하고 대화한다
정부가 전공의 처벌 절차부터 중단한다
의료계가 사직을 유예하고 대화에 나선다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