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與 “대장동 국감서 완승했다” 이재명 “이제 쥐를 잡을 시간”

與 “대장동 국감서 완승했다” 이재명 “이제 쥐를 잡을 시간”

손지은 기자
손지은 기자
입력 2021-10-19 18:00
업데이트 2021-10-19 22:54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민주 ‘국감 판정승’ 평가에 고무

지도부 “걱정했던 ‘사이다’ 없었고 차분”
유튜브 110만명 시청… 국민 관심 긍정적
대장동 배임·국감 태도 논란은 계속될 듯

李, 22일 지사직 사퇴 예정… 文 회동 조율

이미지 확대
더불어민주당 대선 후보인 이재명 경기지사가 18일 오후 경기도 수원시 팔달구 경기도청에서 열린 국회 행정안전위원회의 경기도에 대한 국정감사에서 마지막 질의에 답변을 마치고 인사를 하고 있다. 2021.10.18 정연호 기자 tpgod@seoul.co.kr
더불어민주당 대선 후보인 이재명 경기지사가 18일 오후 경기도 수원시 팔달구 경기도청에서 열린 국회 행정안전위원회의 경기도에 대한 국정감사에서 마지막 질의에 답변을 마치고 인사를 하고 있다. 2021.10.18
정연호 기자 tpgod@seoul.co.kr
이재명 대선후보의 국회 국정감사 출석을 만류했던 더불어민주당이 행정안전위원회 경기도 국감에 ‘이재명 완승’을 주장하며 한껏 고무된 분위기다. 국민의힘이 새로운 의혹을 제시하지 못한 데다 이 후보가 현장 분위기를 압도했다는 자체 평가가 나온다. 다만 이 후보가 대장동 개발사업의 민간 사업자 초과이익 환수조항을 추가하자는 건의를 직접 수용하지 않았다고 밝히면서 배임 논란은 계속될 전망이다.

이 후보는 이날 페이스북에 태산이 떠나갈 듯이 요동하게 하더니 뛰어나온 것은 쥐 한 마리뿐이었다는 뜻의 고사 “태산명동서일필(泰山鳴動鼠一匹)”과 함께 “이제 쥐를 잡을 때”라고 적었다. 국민의힘이 대장동 사업의 몸통으로 이 후보를 지목하고, 이준석 대표는 지난달 “추악한 가면을 찢어 놓겠다”고 엄포를 놨으나 국감에서 별다른 성과를 거두지 못한 데 대한 반격이다.

이 후보의 국감 출석에 우려를 표했던 민주당 지도부도 한숨을 돌렸다. 지도부 핵심 관계자는 통화에서 “이 후보가 무난하게 대응했고 전반적으로 차분했다”며 “사이다로 알려진 특유의 화법에 걱정이 있었으나 신경을 많이 쓴 것으로 보인다. 만족스러운 결과”라고 말했다.

이 후보 측도 자체적으로 후한 평가를 내렸다. 캠프 수석대변인을 맡았던 박찬대 의원은 이날 라디오 인터뷰에서 “남들이 만류하는데도 불구하고 도지사로서의 역할을 충분히 수행하기 위해 나왔기 때문에 A고, 내용도 A라고 생각한다”고 했다.

국민적 관심이 집중된 것이 이 후보에게 득이 됐다는 평가도 나왔다. 이 후보 측 핵심 관계자는 “유튜브 중계 누적 접속자 수가 110만명에 달한다”며 “대장동 사업은 이재명이 공공이익을 환수한 사업이라는 부분이 국민들에게 잘 알려진 기회”라고 평가했다.

야당 의원들의 질문에 실소를 터뜨리며 비웃었다는 태도 논란이 국민 정서에 어떻게 반영될지는 미지수다. 행안위 감사 현장에 있던 한 민주당 의원은 “후보가 비웃은 게 아니라 야당에서 어처구니없는 이야기를 해 현장에 있던 인원 모두 웃음을 터뜨렸던 상황”이라고 설명했다.

이 후보 측은 국감 2라운드인 20일 국토교통위 감사에 촉각을 기울이고 있다. 이 후보 측은 “국토위는 행안위보다 구체적인 쟁점이 거론될 것으로 예상해 만반의 준비를 하고 있다”고 전했다.

이 후보는 국토위 국감을 마무리하는 대로 오는 22일쯤 경기지사직을 사퇴할 예정이다. 당 지도부는 국감 후 지체 없는 사퇴를 요청했고, 이 후보도 퇴임식 일정을 고려해 22일을 염두에 둔 것으로 전해진다. 지사직 사퇴 후에는 제20대 대선 예비후보로 등록하고 본격적인 대선레이스를 펼칠 예정이다. 문재인 대통령과의 첫 면담도 지사직 사퇴 후 이뤄질 것으로 보인다. 청와대 핵심 관계자는 이날 춘추관에서 기자들과 만나 “이 후보 측과 협의할 것”이라고 말했다.
손지은 기자 sson@seoul.co.kr
2021-10-20 5면

많이 본 뉴스

  • 4.10 총선
저출생 왜 점점 심해질까?
저출생 문제가 시간이 갈수록 심화하고 있습니다. ‘인구 소멸’이라는 우려까지 나옵니다. 저출생이 심화하는 이유가 무엇이라고 생각하시나요.
자녀 양육 경제적 부담과 지원 부족
취업·고용 불안정 등 소득 불안
집값 등 과도한 주거 비용
출산·육아 등 여성의 경력단절
기타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