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또 ‘이재명 홍보장’?… 野 “하루 종일 협공 준비” 반격 예고

또 ‘이재명 홍보장’?… 野 “하루 종일 협공 준비” 반격 예고

고혜지 기자
고혜지 기자
입력 2021-10-19 18:00
업데이트 2021-10-19 22:54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20일 ‘대장동 2차전’ 국토위 국감

野 “증인 없어 제한적” 맹탕 국감 해명
원희룡 “따지고 훈계하는 것 득점 안 돼”
새 증거 등 ‘결정적 한 방’ 나올지 주목

맥없이 국감장을 ‘이재명 홍보장’으로 내줬다는 평을 받는 국민의힘이 20일 국회 국토교통위원회 국정감사에서 ‘대장동 2차전’에 나선다. ‘대장동 의혹’의 본질을 파고들지 못한 데다가 김용판 의원이 제시한 증거 사진이 허위 논란에 휩싸인 탓에 야권의 공격이 무뎠다는 비판이 제기된 가운데, 야당 의원들이 이번에는 더불어민주당 이재명 후보에게 ‘결정적 한 방’을 날릴지 귀추가 주목된다.

국민의힘 김기현 원내대표는 19일 국감대책회의 직후 기자들과 만나 ‘맹탕 국감’ 비판에 대해 구조적으로 어쩔 수 없었다는 취지로 해명했다. 김 원내대표는 “(행정안전위 국감에서) 증인과 참고인을 일절 채택하지 않도록 원천 봉쇄를 했기 때문에 매우 제한적인 상황에서 국감에 임할 수밖에 없었다”면서 “진행을 맡은 위원장이 매우 편파적으로 일방적인 진행을 했다. 수감기관 장에게 무한 발언 시간을 허용하면서 궤변을 일삼을 수 있도록 아예 판을 조성했다”고 비판했다. 이어 “(국토위 국감이) 어제와 같이 일방적으로 편파적인 회의 진행이 되지 않도록 적절한 제지를 조치할 예정”이라고 밝혔다.

그러나 구조적 여건이 문제가 아니라는 의견이 야권 내에서도 제기됐다. 국민의힘 대선 주자인 원희룡 전 제주지사는 이날 라디오에서 “그렇게 못할 수가 없다”면서 “이 후보의 동공이 흔들리는 질문을 7분 동안 최소 10개는 해야 한다. 따지고 훈계하는 것은 득점이 안 된다”고 꼬집었다. 원 전 지사는 “억장이 무너졌다”고 표현했다.

국민의힘 의원들은 이날 하루 동안 협공을 위해 긴밀히 소통한 것으로 확인됐다. 행안위 국감에서 이뤄진 야당 의원들의 중구난방식 질문, 개인 플레이가 이 후보에게 빠져나갈 구멍을 만들어 줬다는 지적을 보완하기 위한 것으로 보인다. 야당 간사인 송석준 의원은 서울신문과의 통화에서 “의원들 간 협업으로 같은 공격 포인트에는 한 사람이 하듯이 집중적으로 질의하려고 준비하고 있다”고 밝혔다.

그러나 국민의힘 의원들의 만반의 준비에도 새로운 증거 등 변수가 없다면 1차전의 ‘판정패’를 답습하게 될 가능성이 적지 않다. 국민의힘 내부에서조차 여전히 경기도청이 자료 제출에 비협조적이고 채택된 증인이 없는 상황에서 반전을 꾀하기는 어려울 수 있다는 의견이 나온다.

한편 이 후보는 이날 별다른 외부 일정 없이 국토위 국감을 대비한 것으로 알려졌다.
고혜지 기자 hjko@seoul.co.kr
2021-10-20 5면

많이 본 뉴스

  • 4.10 총선
저출생 왜 점점 심해질까?
저출생 문제가 시간이 갈수록 심화하고 있습니다. ‘인구 소멸’이라는 우려까지 나옵니다. 저출생이 심화하는 이유가 무엇이라고 생각하시나요.
자녀 양육 경제적 부담과 지원 부족
취업·고용 불안정 등 소득 불안
집값 등 과도한 주거 비용
출산·육아 등 여성의 경력단절
기타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