단숨에 넷플릭스TV 세계 4위로… ‘마이네임’ 김진민 감독

김진민 감독<br>넷플릭스 제공
김진민 감독
넷플릭스 제공
“‘오징어 게임’은 한국 콘텐츠의 장벽을 부숴 버렸어요. 수소폭탄을 터트렸다고 할까요.”

‘인간수업’에 이어 ‘마이네임’으로 두 번째 넷플릭스 오리지널 시리즈를 선보인 김진민 감독은 최근 화상 인터뷰에서 ‘케이 콘텐츠’가 마주한 변화를 이렇게 표현했다. 김 감독은 “외국 시청자들이 언어가 다른 콘텐츠를 찾아보는 게 어려운데, ‘오징어 게임’이 그 벽을 무너뜨렸다”며 “길을 넓혀 놓은 덕분에 반응도 빨리 오고 있다”고 의미를 부여했다.

‘마이네임’은 아버지를 죽인 범인에게 복수하기 위해 경찰에 잠입한 지우(한소희 분)의 이야기를 그린다. 여성을 주인공으로 내세운 점, 그동안 멜로 연기를 주로 했던 한소희가 격한 액션을 소화한다는 점으로 기대를 모았다. 지난 15일 공개된 ‘마이네임’은 한국 ‘오늘의 톱10’ 1위에 이어 온라인 동영상 서비스(OTT) 순위 집계 사이트 플릭스페트롤에서도 넷플릭스 TV시리즈 세계 4위에 올라 화제성을 입증했다.

그러나 김 감독은 ‘마이네임’ 흥행에 부담이 있었다고 털어놨다. 지난해 청소년 성범죄를 다룬 ‘인간수업’이 파격적 소재를 감각적 연출로 다뤄 주목받았다면, 신분을 속이고 숨어드는 ‘언더커버 누아르’ 장르인 ‘마이네임’은 엔터테인먼트적 요소가 훨씬 강하기 때문이다. 그는 “클래식한 소재라 흥미와 긴장감을 유지해 끝까지 보게 해야 한다고 생각했다”면서 “관심에 대한 고마움과 좋은 성적을 내야 한다는 부담이 공존했다”고 털어놨다.
‘마이네임’
‘마이네임’
홍콩 영화 ‘무간도’(2002)와 유사하게 언더커버 누아르의 틀을 빌려 왔다는 지적이 흥행 이후에도 따라다닌다. 그러나 작품에서는 맨손, 칼, 총 등 다양한 무기를 이용한 액션을 계속 선보인다. 김 감독도 ‘무간도’를 참고했다고 설명하며 “현실적인 배경 속에 동일한 훈련을 하면 아무래도 남성의 물리력을 여성이 이기긴 어렵기 때문에 급소나 무기를 활용하는 액션에 공을 들였다”고 했다.

지우와 필도(안보현 분)의 러브라인이 흐름을 해친다는 평도 나왔다. 이에 대해 김 감독은 “조금 이상하다고 받아들이실 수도 있겠다 싶었다”면서도 “진심을 보여 준 유일한 사람과 함께할 때 지우가 감정을 어떻게 발산할지 보여주기 위해 필요했다”고 부연했다.

2년 연속 넷플릭스 오리지널을 선보인 김 감독은 시즌2에 대해서는 “넷플릭스의 몫”이라고 말을 아꼈다. 다만 글로벌 시청자를 만나는 데 대해서는 긍정적이라고 했다. “외국에서도 우리 작품을 보면 문화 교류가 되고, 이는 서로 이해를 높여 평화를 가져오는 일”이기 때문이다. 김 감독은 “내년에도 좋은 작품, 좋은 글을 만나 열심히 연출할 것”이라며 “언젠가 제가 쓴 이야기를 꾸려가 보고 싶다”는 계획도 덧붙였다.

김지예 기자 jiye@seoul.co.kr
인기기사
인기 클릭
Weekly Best
베스트 클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