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조연에서 주연으로 ‘왕조 막내’ 구자욱의 화려한 가을

조연에서 주연으로 ‘왕조 막내’ 구자욱의 화려한 가을

류재민 기자
류재민 기자
입력 2021-10-24 07:34
업데이트 2021-10-24 07:34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삼성 라이온즈 구자욱이 23일 대구 삼성라이온즈파크에서 열린 kt 위즈전에서 5회 솔로포를 치고 홈을 향해 달려가고 있다. 삼성 라이온즈 제공
삼성 라이온즈 구자욱이 23일 대구 삼성라이온즈파크에서 열린 kt 위즈전에서 5회 솔로포를 치고 홈을 향해 달려가고 있다. 삼성 라이온즈 제공
지난 5년간 가을야구 조연에 머물던 삼성 라이온즈가 이번 가을에는 화려한 주연으로 거듭났다. 6년 전 팀의 마지막 왕조 시절 조연이었던 구자욱도 올해는 화려한 주연으로 가을야구의 중심에서 빛나고 있다.

구자욱은 23일 대구 삼성라이온즈파크에서 열린 kt 위즈와의 1, 2위 대결에서 5회말 삼성에게 흐름을 가져오는 결정적인 솔로포를 터뜨리며 팀의 4-0 승리와 1위 탈환을 이끌었다. 전날에도 4타수 2안타와 호수비로 승리에 힘을 보탰던 구자욱은 삼성이 1위를 탈환하는 데 결정적인 역할을 했다.

경기가 끝나고 수훈선수로 인터뷰실을 찾은 구자욱은 “긴장감보다는 오랜만에 이런 경기 하니까 재밌고 좋은 경기를 했다”고 말했다. 쫓기는 자가 아닌 쫓는 자였기에 부담감이 덜했고 이는 선두 kt를 완벽하게 제압하는 경기력으로 나타났다.

이날 구자욱의 홈런포는 삼성을 상대로 강했던 윌리엄 쿠에바스를 상대로 뽑아냈다는 점에서 의미가 컸다. 구자욱은 “쿠에바스가 우리한테 워낙 잘 던졌고 지켜만 보고 있으면 아무것도 칠 수 없다는 생각에 스트라이크존에 들어오는 공은 과감하게 돌리자는 생각으로 쳤던 게 잘 맞아떨어졌다”고 돌이켰다. 구자욱의 홈런포가 도화선이 돼 삼성은 강민호와 오재일까지 홈런포를 터뜨리며 1위 탈환의 밤을 화려하게 수놓았다.
인터뷰하는 구자욱. 대구 류재민 기자 phoem@seoul.co.kr
인터뷰하는 구자욱. 대구 류재민 기자 phoem@seoul.co.kr
가을야구를 어디서 시작하느냐만 달린 삼성이 암흑기를 끝내고 다시 명문으로 도약한 데는 구자욱의 활약을 빼놓을 수 없다. 구자욱은 “5년간 너무 추운 가을을 보냈던 것 같다”면서 “그 생각하면 다시는 하위권에 머물고 싶지 않다는 감정이 크다”고 성적의 비결을 꼽았다.

특히 올해는 구자욱이 조연이 아닌 주연으로 활약했다는 점에서 의미가 남다르다. 구자욱은 삼성 왕조의 마지막 시절 1군에 데뷔해 첫 시즌부터 타율 0.349 11홈런으로 대단한 실력을 뽐냈지만 그때는 구자욱의 표현대로 “형들에 얹혀서 가는 느낌”이 강했다.

하지만 올해는 몰락한 왕조의 후손이 다시 부흥을 이끄는 서사처럼 구자욱이 어엿한 주연으로 활약하며 삼성의 명가 재건을 이끌고 있다. 구자욱은 “그때는 너무 어렸고 형들 따라가기 바빴던 시절”이라며 “지금은 그때랑 많이 다르다. 올해는 형들과 같이 가는 느낌을 받아서 더 뜻깊은 시즌인 것 같다”고 밝혔다.

늘 야구를 잘했었지만 이번 시즌 커리어 첫 20-20을 달성해 한 단계 더 성장한 모습을 보인 그는 “더 잘할 수 있다고 생각하기 때문에 올 시즌이 커리어 하이라고 생각하지 않는다”고 단호하게 말했다. 남들은 이런 시즌 한 번만 보내는 게 소원일 수도 있지만 구자욱은 “정해놓은 건 없지만 지금보다 좋은 성적을 내야 할 것 같다”며 욕심을 냈다.

지켜야 하는 부담 없이 지난 몇 달을 지내왔지만 이제 남은 1주일은 사활을 걸고 1위를 지켜야 하는 처지다. 구자욱은 “1위를 해야 한다는 부담감을 많이 주지 않아 편하게 야구할 수 있었다”면서 “이제는 1위로 올라왔는데 지키는 게 더 힘들다. 앞으로의 경기가 어제오늘 경기보다 더 중요하다고 생각한다”며 긴장의 끈을 놓지 않았다.
대구 류재민 기자 phoem@seoul.co.kr

많이 본 뉴스

  • 4.10 총선
저출생 왜 점점 심해질까?
저출생 문제가 시간이 갈수록 심화하고 있습니다. ‘인구 소멸’이라는 우려까지 나옵니다. 저출생이 심화하는 이유가 무엇이라고 생각하시나요.
자녀 양육 경제적 부담과 지원 부족
취업·고용 불안정 등 소득 불안
집값 등 과도한 주거 비용
출산·육아 등 여성의 경력단절
기타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