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테이퍼링 가속 시사한 파월 “내년 물가 안정 장담 못 해”

테이퍼링 가속 시사한 파월 “내년 물가 안정 장담 못 해”

이경주 기자
이경주 기자
입력 2021-12-02 22:20
업데이트 2021-12-03 02:14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하반기까지 갈 듯” 연이틀 긴축 내비쳐
연준도 “오미크론, 인플레 부추길 수도”
첫 변이 확진에 뉴욕증시 이틀간 3%↓

이미지 확대
제롬 파월 미국 연방준비제도이사회(연준) 의장 로이터 연합뉴스
제롬 파월 미국 연방준비제도이사회(연준) 의장
로이터 연합뉴스
‘인플레이션 파이터’로 변신한 제롬 파월(사진) 미국 연방준비제도이사회(연준) 의장이 현재의 높은 인플레이션이 내년 하반기에도 지속될 가능성을 언급했다. 전날 인플레이션 우려에 대응하기 위해 ‘자산매입 규모 축소’(테이퍼링) 속도를 높일 수 있다고 언급한 데 이어 이틀 연속 긴축 가속화 의지를 분명히 했다.

파월은 1일(현지시간) 하원 금융위원회에 출석해 “대부분의 경제학자가 지금의 물가 급등을 팬데믹에 따른 수요와 공급의 불균형 때문으로 보고 팬데믹이 풀리면 해소될 것으로 관측하고 있지만 이는 단지 예측일 뿐”이라면서 “대부분은 인플레이션이 내년 하반기에 크게 낮아질 것이라고 압도적으로 믿고 있지만 인플레이션은 우리가 예상했던 것보다 훨씬 더 지속적이고 높은 수준으로 진행돼 왔다”고 말했다.

AP는 파월 의장의 이날 발언은 “물가 상승에 대한 연준의 우려가 커지고 있다는 새로운 신호”라고 해석했다. 파월 의장은 그간 팬데믹이 완화되면 수급 불균형이 사라지고 인플레이션이 가라앉을 것이라고 주장했으나 이번에는 “그러한 결과가 가능성이 있긴 하지만 그것은 단지 예측일 뿐”이라고 선을 그었다. 그는 전날 상원 은행위원회 청문회 서면 답변에서도 인플레이션 대응을 위해 테이퍼링(채권 매입 종료) 일정을 가속하는 방안을 고려하고 있다고 밝힌 바 있다.

오미크론 변이가 인플레이션을 부추기는 방향으로 작용할 수 있다는 주장도 나왔다.

존 윌리엄스 뉴욕 연준 총재는 이날 뉴욕타임스(NYT)에 오미크론 변이로 인해 공급망 혼선이 더 길어지면 “수요가 높은 분야에서 인플레이션 압력을 가중시킬 것”이라고 했다.

연준은 이날 공개한 경기동향 보고서(베이지북)에서도 “물가가 보통에서 강한 수준으로 올랐다. 경제의 여러 섹터에 걸쳐 광범위한 물가 상승이 일어났다”고 평가했다. 연준은 이달 14∼15일 연방공개시장위원회(FOMC) 정례회의에서 베이지북 등을 기초 자료로 테이퍼링 속도를 높이는 방안을 논의할 전망이다.

파월의 연이은 긴축 의지에다 미국에 첫 오미크론 변이 확진자가 발생하면서 이날 뉴욕증시의 다우존스30 산업평균지수는 1.34%, 스탠더드앤드푸어스(S&P) 500 지수는 1.18%, 나스닥 지수는 1.83% 떨어졌다. 전날까지 이틀간 3대 지수의 하락폭은 모두 3%를 넘는다.

인플레이션 때문에 지지율 급락을 경험하고 있는 조 바이든 대통령은 이날 백악관 연설에서 인플레이션은 “코로나19 사태로 침체된 세계경제의 회복 과정에서 발생하는 자연스러운 부산물”이라며 미국의 특수한 상황이 아닌 “세계적인 도전”이라고 주장했다.
워싱턴 이경주 특파원 kdlrudwn@seoul.co.kr
2021-12-03 17면

많이 본 뉴스

국민연금 개혁 당신의 선택은?
국민연금 개혁 논의가 이어지고 있습니다. 국회 연금개혁특별위원회 산하 공론화위원회는 현재의 보험료율(9%), 소득대체율(40%)을 개선하는 2가지 안을 냈는데요. 당신의 생각은?
보험료율 13%, 소득대체율 50%로 각각 인상(소득보장안)
보험료율 12%로 인상, 소득대체율 40%로 유지(재정안정안)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