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보랏빛으로 물든 세상… #WeThe15와 함께하는 장애인식 개선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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입력 :ㅣ 수정 : 2021-12-03 02:14 스포츠 섹션 목록 확대 축소 인쇄
지난 8월 2020 도쿄패럴림픽을 앞두고 전 세계의 랜드마크가 보랏빛으로 물들던 시간이 있었다. 미국 뉴욕의 엠파이트스테이트 빌딩, 이탈리아 로마의 콜로세움, 영국 런던의 런던아이 등이 보라색으로 채워진 이유는 바로 #WeThe15 캠페인 때문이다. #WeThe15 캠페인은 세계 전체 인구의 15%에 해당하는 약 12억 명의 장애인을 위한 국제적인 인권운동이다.

그때 물든 보랏빛 감동이 꺼지지 않고 계속 이어진다. 대한장애인체육회는 3일 ‘세계장애인의 날’을 맞아 #WeThe15에 동참한다. 캠페인을 소개하고 인지도를 향상시켜 장애인식을 개선하는 게 목적이다. #WeThe15 캠페인은 국제패럴림픽위원회(IPC)와 글로벌 비정부기구(국제장애인연합, 유엔문명간연대, 유네스코) 등 20여개 기관이 주관해 향후 10년간 지속적으로 운영할 예정인 만큼 장애인체육회도 함께 힘을 보태기로 했다.
#WeThe15 캠페인의 일환으로 물든 보랏빛 풍경. @Brisbane City 트위터 캡처

▲ #WeThe15 캠페인의 일환으로 물든 보랏빛 풍경. @Brisbane City 트위터 캡처

#WeThe15 캠페인은 ‘장애인이 잠재력을 발휘하고 사회의 주도적 구성원이 되는 것을 가로막는 사회·제도적 장벽을 허문다’는 내용을 포함해 6대 목표를 설정했다. 이를 확산하기 위해 캠페인의 브랜드화 및 개인과 기관 참여를 유도하고 소셜네트워크서비스(SNS)에도 캠페인을 노출할 예정이다. 전 세계 SNS를 달군 랜드마크 보라색 점등 운동도 펼친다.

정진완 장애인체육회 회장은 2일 “#WeThe15 캠페인은 전 세계 장애인 인구가 15%가 된다는 것이며, 누구나 장애인이 될 수 있다는 내용도 내포하고 있다”면서 “체육활동이 장애인식개선의 촉매제 역할을 할 수 있다”고 말했다. 장애인체육회는 올해를 시작으로 내년에는 보라색 점등 이벤트와 SNS 릴레이 등을 통해 캠페인을 확산해나갈 예정이다.

류재민 기자 phoem@seoul.co.kr
2021-12-03 25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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