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콕 집어 공천 요구한 洪, “관여 안 해” 딱 자른 尹… 멀어지는 ‘원팀’

콕 집어 공천 요구한 洪, “관여 안 해” 딱 자른 尹… 멀어지는 ‘원팀’

손지은 기자
손지은 기자
입력 2022-01-20 18:28
업데이트 2022-01-20 18:40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홍준표, 최재형 종로 공천 요구
대구 중·남구에는 측근 이진훈
윤석열 “공정한 공천이 원칙”
캠프 격앙… 권영세 “구태” 경고
洪 “보완할 인물 추천… 방자해”

이미지 확대
윤석열 국민의힘 대선후보가 20일 서울 중구 조선호텔 그랜드볼룸에서 열린 “혁신, 도전, 미래” 조선비즈 2022 가상자산 콘퍼런스에 참석해 축사를 하고 있다. 김명국 선임기자
윤석열 국민의힘 대선후보가 20일 서울 중구 조선호텔 그랜드볼룸에서 열린 “혁신, 도전, 미래” 조선비즈 2022 가상자산 콘퍼런스에 참석해 축사를 하고 있다.
김명국 선임기자
홍준표 국민의힘 의원이 윤석열 대선후보에게 ‘원팀’ 합류 조건으로 본인이 요구하는 인물의 국회의원 보궐선거 공천을 요구하고, 윤 후보가 사실상 거절하면서 홍 의원의 선거대책본부 합류 불발 가능성이 커졌다. 윤 후보의 지지율이 회복되면서 내부 권력다툼이 다시 불거지는 것 아니냐는 관측도 나온다.

윤 후보는 20일 서울 여의도 당사에서 “저는 공천 문제에는 직접 관여할 생각이 없다”고 일축했다. 전날 홍 의원은 윤 후보와의 비공개 만찬에서 대선과 함께 치러지는 3·9 재보궐선거에서 서울 종로에 최재형 전 감사원장, 대구 중·남구에 이진훈 전 수성구청장의 공천을 요구했다. 최 전 원장은 국민의힘 대선 경선 탈락 후 홍 의원 지지를 선언한 뒤 캠프에 합류했고, 이 전 구청장은 홍 의원 측근이다. 당내 일각에서는 홍 의원이 대구시장 출마를 염두에 두고 이 전 구청장과 대구에서 ‘러닝메이트’를 하려는 것 아니냐는 의혹도 나왔다.

이와 관련해 윤 후보는 “공천관리위원회가 공정하게 정한 기준과 방식에 따라 (공천)하는 것을 원칙으로 세워 놨다”며 “공정한 위원회를 구성해 맡길 것”이라고 말했다. 또 “기본적으로 국민의힘이 국회의원 선거를 어떤 식으로 치를지에 대한 국민에 대한 애티튜드(태도)의 문제”라고 강조했다. 원칙론을 들어 홍 의원의 전략 공천 요구를 사실상 거부한 것이다.

윤 후보 측은 홍 의원의 요구에 격앙된 분위기다. 한 중진 의원은 통화에서 “윤 후보의 공정과 정의라는 가치에 정면으로 반하는 요구”라며 “그동안 페이스북에 쓴 비판글이 결국 공천 지분 요구라는 것과 뭐가 다르나”라고 지적했다. 권영세 선대본부장은 이날 선대본부·원내지도부 연석회의에서 “당 지도자급 인사라면 대선 국면이라는 절체절명의 시기에 마땅히 지도자로서 걸맞은 행동을 해야 한다”고 홍 의원에게 경고했다. 홍 의원을 직접 거론하지는 않았으나 “구태를 보인다면 지도자의 자격은커녕 우리 당원의 자격도 인정받지 못할 것임을 명심해야 한다”고 덧붙였다.

선대본부는 홍 의원의 제안을 공식 거절했다. 이양수 수석대변인은 “추천한다고 무조건 공천이 되는 것은 아니다”라고 했다. 특히 “과거의 구태를 벗어나서 공정과 상식으로 새로운 정치혁신을 이뤄 내고 이를 통해서만 정치 교체가 가능할 것이라는 국민의 엄중한 명령을 받들어야 한다는 데 홍 의원도 당연히 동의할 것이라고 믿는다”고 했다. 홍 의원의 측근 공천 요구를 사실상 ‘구태’로 규정한 셈이다.

홍 의원도 물러서지 않았다. 홍 의원은 국회에서 기자들과 만나 “종로에 최재형 같은 사람을 공천하게 되면, 깨끗하고 행정 능력이 있으니 국정 능력을 보완할 수 있는 사람”이라고 했다. 권 본부장을 향해서도 “만약 이견이 있다면 내부적으로 의논해 정리를 했어야지, 어떻게 후보하고 이야기한 내용을 갖고 나를 비난하나. 방자하기 이를 데 없다”고 비난했다.

이준석 대표는 대구시당·경북도당 대학생위원회 간담회에 앞서 “지난 17일 최고위에서 분란을 방지하고자 여론조사 공천을 우선시하는 방향으로 방침을 정한 바 있다”며 홍 의원의 전략공천 요구를 일축했다.
손지은 기자
2022-01-21 5면

많이 본 뉴스

의료공백 해법, 지금 선택은?
심각한 의료공백이 이어지고 있습니다. 의대 증원을 강행하는 정부와 정책 백지화를 요구하는 의료계가 ‘강대강’으로 맞서고 있습니다. 현 시점에서 가장 먼저 필요한 것은 무엇일까요?
사회적 협의체를 만들어 대화를 시작한다
의대 정원 증원을 유예하고 대화한다
정부가 전공의 처벌 절차부터 중단한다
의료계가 사직을 유예하고 대화에 나선다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