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우주인도 놀러 오는’ 순천만국가정원

평균 27.9년… 부처별 최대 13년 11개월차 행복도시건설청 17년 4개월로 가장 빨라 세종시 평균 17.6년… 전남은 28.3년 걸려

대구마라톤에 세계 엘리트급 17개국 160명

통계청 발표 ‘2020 고령자 통계’ 분석

지자체마다 청년 범위 들쭉날쭉… 인구구조·재정 형

공사 관계자들 “한밤 파쇄석 500t 운반” 스카이칠십이 “금시초문, 말도 안 된다” 인천공항공사 “사실 확인 땐 법적 조치”

“관광·지역경제 활성화”… 지자체들 캐릭터 마케팅

통계청 발표 ‘2020 고령자 통계’ 분석

수원특례시 MICE 산업 활성화 모색

폰트 확대 폰트 축소 프린트하기

‘2022 수원 MICE 정책포럼’열어

수원시청

경기남부권역 마이스 산업의 거점으로 자리잡은 수원시가 코로나 팬데믹 이후 마이스 산업 활성화를 위해 새로운 트렌드와 정책 방향을 찾는 포럼을 열었다.

경기 수원시는 24일 수원컨벤션센터에서 ‘2022 수원 MICE 정책포럼’을 열고 코로나19 이후 급변하는 MICE 산업 환경에 따른 수원 MICE 생태계 활성화 전략 및 미래지향적 대응 방안을 모색했다고 밝혔다.

수원시 주최로 올해 처음으로 열린 수원 MICE 정책포럼은 (재)수원컨벤션센터는 물론 한국마이스관광학회, 한국컨벤션이벤트학회, 한국무역전시학회가 공동 주관하며 유관 학회의 공동 학술대회와 연계, 마이스 산업의 미래에 대해 깊이 있는 논의의 장을 펼쳤다.

먼저 기조강연은 김대관 한국문화관광연구원장이 맡아 ‘뉴노멀 시대 마이스산업 활성화 방안’을 발표했다.

김 원장은 코로나19를 기점으로 2019년 대비 2020년 국내 마이스 개최 건수가 86% 이상 감소하고, 참가자수도 86%나 줄어든 상황을 반영한 마이스 트렌드 변화를 다각적으로 전망했다. 특히 산업 전반의 체계를 정비해 성장 기반을 마련하고, 새로운 행태 변화에 대응해 수요 회복을 촉진하며, 관련 인력과 기술 육성 등 경쟁력 강화가 필요하다고 주장했다.

첫 주제발표는 조덕현 한국관광공사 대외협력관이 ‘수원의 도시자원을 활용한 MICE 추진전략’을 발표했다.

조 협력관은 IT 등 첨단 산업 인프라가 수원시 마이스 산업의 경쟁력이라고 분석하며 풍부한 관광자원과 연계한 기업 행사 상품을 개발하고, 거버넌스 등 지속가능한 성장 기반을 구축해 새로운 가치를 창출해 혁신할 것을 제안했다.

또 이병철 경기대학교 교수가 ‘지역 MICE 산업 선도를 위한 수원의 도전과 역할’이라는 제목으로 두 번째 주제발표를 했다.

이 교수는 새로운 형태가 등장하고 고급화되는 글로벌 관광 마이스 트렌드 분석을 토대로 소규모 행사의 활성화와 인근 지역과의 연계, 일과 여가의 공존을 활용하는 워케이션 수요 창출 등의 활성화 방안을 제시했다.

종합토론은 윤유식 한국마이스관광학회장을 좌장으로 박래춘 (재)수원컨벤션센터 마이스본부장, 한신자 이즈피엠피 대표, 하홍국 한국MICE협회 사무총장, 송화성 수원시정연구원 연구위원 등이 토론자로 참여해 수원의 마이스 산업 활성화를 위한 의견을 더했다.

수원시 관계자는 “수원 MICE 정책포럼이 MICE 산업의 미래를 전망하고 수원의 새로운 도약을 준비하는 뜻깊은 계기가 되길 바란다”며 “MICE를 활용한 비즈니스 영역이 확대되며 도시의 새로운 성장동력으로 자리매김하는 세계적 추세에 따라 수원도 MICE 산업에서 미래비전을 찾을 수 있도록 노력하겠다”고 말했다.

신동원 기자
페이스북 트위터 밴드 블로그

츮  ڶŸ Ÿ&

자료 제공 : 정책브리핑 korea.kr